CINELOVE.NET
   휴대폰토론 | 휴대폰상품기획실 | 휴대폰자료실 | 영화토론 | 영화작품실 | 영화자료실 | CONTACT
" Virtual Machine " <-- 각 파트별 개요


 PROFILE
 CREATIVE
 CELLULAR


 CDMA
 GSM
 IMT2000
 Bluetooth
 IPv6
 VPN/PKI
 GPS
 TFT-LCD
 Camera
 OLED
 Antenna
 Battery
 Plastic
 Nano
 Compression
 Image Process
 Media Format
 Streaming
 LBS
 Virtual Machine
 Voice Recognition

 전화문의

HP : 011)9491-7906

Tel :   02)908-0540

  담당자 : 강완신

 

  

Mobile VM

Currently there are wide varieties of Virtual Machine (VM) available in the market from Java (XVM, Wizard) ez-Java, GVM, MAP, BREW. At IntroMobile, we aim to provide an objective and comparative information about VM environment from knowledge and technical skills we have accumulated in developing in IntroMobile’s unique mobile solutions.

IntroMobile is an Expert Mobile Solution company that develops solutions in the optimum mobile platform for the next generation of mobile devices and mobile multimedia environment.

1. VM의 개요 및 모바일시장으로의 도입 배경

 

전세계 무선인터넷 가입자 1억 5천만명, 지난 1998년 무선 전용 브라우져의 탄생에 이어 황금알을 낳게 했던 무선 인터넷이 이제 새로운 도약을 위한 또 한번의 격변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 동안 모바일 환경에서 인터넷 서비스의 구현은 그 '기술적인 성공'의 의미를 넘어서 제한된 환경을 극복하고 이동환경에서 인터넷이 가능하다는것과 유선과 동일한 서비스가 모바일에서도 구현될 것이라는 '무한한 가능성'으로 그 의미를 달리하고 가장 주목받는 주제가 되고있다.

그러나 그토록 화려하기만 했던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망 속도의 제한, 잦은 접속 중단, 그리고 무엇보다도 결코 싸지않은 서비스 이용료로 인하여 사용자층의 편중을 심화시키고, 제한적이고 획일적인 컨텐츠의 서비스로 일관되고 있으며, 이는 다시 CP들의 낮은 수익구조와 서비스품질의 저하라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무선인터넷의 딜레마는 지난 수년간 무선인터넷 서비스 양적 성장만큼 그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 지지 못하고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슬럼프에 빠져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무선인터넷이 이제 그 답답했던 굴레를 벋고 날개를 다는 힘찬 도약이 시작되었다.
국내의 CDMA2000, 유럽의 GPRS등으로 시작된 3G로 향한 힘찬 출발은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통신망을 제공하고, 이에 걸맞는 컬러 디스플레이, 고기능 OS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구비하는 차세대 모바일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의 태동이 그 힘찬 도약의 시작점이다. 여기에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VM(Virtual Machine) 플랫폼의 등장은 이제 보다 높이, 보다 멀리 날기 위한 무선인터넷의 희망찬 도약을 예고하기에 충분하다.

 

 

1) VM 이란

 

 

VM(Virtual Machine)은 독립적인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등이 실행될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VM의 용어는 객체지향 언어인 SmallTalk에서 사용되었으며, 특징으로는 이기종간의 자유로운 이식성과 사용자의 추상화 API 제공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VM이 포팅 되어진 단말기에서는 동일한 실행환경을 가지게 된다. 즉, 개발자에게는 단말기가 어떠한 종류라도 단말기 OS 및 개발환경과는 무관하게 독립적인 개발 환경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국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GVM, MAP, XVM, 자바스테이션, BREW 등은 이러한 VM 기반의 서비스라고 얘기할 수 있다.

 

 

▲Top

 


2) 모바일시장에서의 VM의 도입배경

 

 

현재 무선 인터넷 서비스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아이템은 단연 캐릭터 및 멜로디 다운로드 서비스를 우선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컨텐츠의 활성화를 두고 '나'를 표현하고자 새로운 무엇을 끊임없이 찾아 헤메는 강한 개성표현 욕구에 원인을 두기도 한다. 그러나 이보다 더 근본적인 원인은 많은 것을 동시에 가질 수 없다는 모바일 디바이스가 가진 태생의 문제점에 있다. 이러한 소형기기가 가지는 '소량의 메모리, 저속의 CPU'에서 기인한 원천적인 문제점은 고용량의 DB가 고속으로 처리 되어야 하는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형경량화라는 끊임없는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이러한 제한된 메모리의 활용에 대한 이슈는 온라인의 풍부한 메모리에 익숙한 사용자를 끌어들이기에는 영원한 과제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제한된 메모리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다운로드와 삭제를 반복하는 구조를 효율적으로 채택 하여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이것이 단순한 Data를 넘어 독립적인 실행구조를 갖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오프라인 상태에서 이를 반복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VM(Virtual Machine) 환경이다.
결국 VM 시장은 휴대폰의 제약을 극복하고 급변하는 통신 스탠다드와 사용자의 욕구에 동시에 빠르게 대응할수 있도록 하는 유일한 열쇄가 되는 것이다.

 

 

▲Top

 


3) VM시장 경쟁의 시작 J2ME 의 등장

 

 

지난 1999년 6월, 전세계 무선인터넷의 다음 행보를 고민하던 전세계 이동통신사들의 이목이 일순간에 집중되는 중대 발표가 있었다.
썬마이크로시스템이 발표한 J2ME(Java 2 Micro Edition)가 바로 그것이다. 이미 중대형 서버에서 온라인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압승을 거둔 자바가 모바일 환경에서 작은 메모리 풋프린트를 가진 가상머신(VM-Virtual Machine)을 재설계 하는 J2ME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모바일 자바는 이제 전세계 이동통신 사업자와 대형 휴대폰 제조사 그리고 중소 솔루션개발사에 이르기까지 어마어마한 파장으로 전세계 무선 인터넷의 미래를 바꾸는 작업이 시작되기에 이르렀다.

한편 이러한 상이한 기기간의 호환을 위한 Interpreter로 Virtual Machine 플랫폼을 제안하는 솔루션의 개발은 국내외에서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었다. C언어를 기반으로 한 국내업체의 MAP, GVM과 J2ME와 Middleware를 달리하는 다양한 자바기반 VM들의 등장으로 VM 시장은 이제 뜨거운 경쟁의 시장으로 빠져들기 시작했다. 여기에 전세계 자바시장의 맹열한 독주에 제동을 거는 또 하나의 막강한 세력으로 퀄컴의 야심작 BREW가 등장한 것이다.

BREW의 등장으로 이제 VM시장은 그 뜨거운 힘 겨루기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러한 VM시장의 경쟁은 그 기술적인 장단점이 채 검증되지 못하고, 그 보다는 이해관계와 경쟁구도에 치중되어 업체간 협력과 경쟁구도라는 새로운 판짜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여기에는 향후에 벌어지게 될 꿈의 모바일 멀티미디어 시장을 준비하고 미리 선점하겠다는 저마다의 기업전략이 결국 전초전 격인 VM시장이라는 한 점에서 맞부딧히고 있다는 데에서 비롯된다.

Sun의 본격적인 모바일 시장공략은 더욱더 기세를 몰아 CNN, 디즈니, 타임워너 등의 대규모의 Contents Provider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세계를 자바 지원단말기 아래 하나로 묶는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모바일 시장으로 성공적인 진입과 더불어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Sun진영을 견제하여야 하는 시점에서 긴급하게 추진되어온 퀄컴의 BREW 또한 자바의 독주를 막는 유일한 대안으로 반 Sun진영의 결속력과 더불어 맹열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여기에 최근 퀄컴은 BREW를 주축으로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사업구도를 위한 모양 갖추기를 시도하고 있다.

이렇게 반SUN진영을 등에 업고 이제 BREW의 시장은 미약하지만 퀄컴을 주축으로 하여 미국의 최대 사업자인 Verizon, Altel, 국내의 KTF 등의 대형 CDMA 사업자들과 함께 구체적인 출발을 앞두고 있다.또한, 그동안 Sun이 제시해왔던 막대한 로열티와 휴대폰에 적용을 위한 자바 포팅에 부담을 가지고 있는 휴대폰 메이커들의 대대적인 호응과 더불어 그 힘을 더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대적인 호응에도 불구하고, BREW는 퀄컴의 MSM Chipset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문제로 독자적인 CDMA 칩을 사용하고 있는 Motorola, Nokia등의 행보와 또한 유럽의 GSM방식이 모두가 자바를 향하고 있다는 점은 BREW의 확산과 그 범용성을 위협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VM기술의 경쟁구도와 이해관계의 이해에 앞서, 보다 정확한 기술적인 이해와 유용성 전반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제 VM 전반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특히 국내에서 주목 받고 있는 GVM과 MAP, XVM을 중점으로 그 기능을 비교하고 분석 해본다.

 

. 국내 이통사들의 VM 기술력 각축

현재 국내에 발표된 VM 플랫폼은 크게 [표1]에서와 같이 사업자별로 상이한 5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이러한 국내의 활발한 VM의 도입은 이를 이용한 다양한 Application과 솔루션의 등장으로, 그 기술력은 이제 해외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순수 국산 VM 기술력은 신지소프트의 GVM, 모빌탑의 MAP이 주도하고 있으며, 여기에 LGT가 자바스테이션이으로, XCE가 자바를 기반으로 한 XVM으로 가세하여, 국내에는 이제 명실상부한 VM 기반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장으로 그 성공여부를 확인하는 실험의 장이 되고 있다.




[표1] 국내 이통사별 VM 환경

VM 서비스

GVM

MAP

GVM

XVM

BREW

이통사업자

SKT

KTF

SKT

LGT

KTF

개발업체

신지소프트

모빌탑

XCE

SUN(LG)

퀄컴

실행환경
/사용언어

스크립트 형태
Mobile C 기반
개발용 SDK제공

ANSI-C
MAP API 탑재

Java(MIDP)

Java(KittyHawk)

ANSI-C/C++
(Java)

적용단말기
폰 환경

SK IM-2200T
삼성 X-100
LG Cyber-1000

삼성 x-1000
(8 lines, 4 Gray,
144kbps)

삼성 x-130
(8 lines, 4 Gray,
144kbps)

I-BOOK
(8 lines, 4 Gray)

LG
(120*160, color)
삼성
(128*128, color)

 

3. 국내 VM 기술의 특징 및 시장동향

이 중 국내 최초로 개발된 VM은 LGT의 Kitty Hawk 기반의 자바스테이션이다. 자바스테이션은 현재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과 게임 및 개발자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Sun사의 J2ME와 완벽한 호흡을 위한 MIDP 1.2를 만족시키는 변모를 시도하고 있다.

신지소프트에서 개발한 GVM(General Virtual Machine)은 자바에 비해 빠른 속도와 사운드 및 이미지 처리 등에 그 효과가 탁월하여 노래방, DDR, 게임등에 응용이 가능하여, 현재 이러한 장점들을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빌탑의 MAP(Mobile Application S/W Plug-In)은 단말기내 firmware,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서버의구축 그리고 이에 적용되는 프로그래밍 규격 및 SDK를 제공하고 있다. 컨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CP에게는 사운드 지원과 컴파일러(ARM Compiler 사용) license 등이 심각한 문제로 남아있는 것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기능적인 안정화와 GCC 기반의 Compiler로 교체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머지않아 개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MAP의 최대 강점으로는 역시 빠른 실행 속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IDE(Integration Development Environment) 개발 환경인 Visual Studio 기반의 디버깅 제공 등 다양한 개발 환경의 제공이 주목할 부분이다.

SKT의 n.Top 마법사 서비스 환경을 지원하고 있는 XCE는 Sun사의 표준 CLDC/MIDP와 호환되는 XVM을 독자적으로 구현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 중으로, 현제 자바에서 제기되고 있는 고용량 메모리 영역, 로딩 속도, 실행 속도 등 근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한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XVM 기반의 서비스는 MIDP 표준지원과 제조사들의 상이한 OEM Class 개발 및 적용에 따른 다양한 API 제공과, EFS(Embedded File System)의 지원 및 컨텐츠 타입에 따른 서비스가 가능한 점이 XVM의 최대의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90KB의 프로그래밍 공간과 SMS 영역 접근 및 위치서비스 지원, 전화번호부 접근 기능 및 SSL 기반 어플리케이션간 End-to-End Security 제공은 더욱 돋보이는 부분이다.

아래 [표2]에서는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국내 VM기반의 사례들을 보여 주고 있다.

[표2] VM 기반의 서비스 사례들

구 분

GVM

MAP

XVM

이용방법

모든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들은 WAP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Data Service 모드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

모든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들은 ME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Data Service 모드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

모든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들은 WAP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Data Service 모드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

서비스

- Stand-Alone(Off-Line) 게임
- PTP 대전 게임(Circuit Data Service)
- 서버 접속 게임
- MUG 게임
- 노래방, DDR 게임

- Stand-Alone(Off-Line) 게임
- On-Line게임 (대전형 게임, 다자간 게임)
- Off-Line 어플리케이션(M-Book, M-Card등)
- On-Line 어플리케이션(그래픽증권정보등)
- 노래방, DDR 게임

- Stand-Alone(Off-Line) 게임
- On-Line 게임(대전형 게임, 다자간 게임)
- Off-Line 어플리케이션
- 기타 서비스 준비중



최근 KTF에서 전략적으로 추진중인 퀄컴의 BREW는 Device Configurator를 이용한 에뮬레이터 스킨 교체, MIF(Module Information Format)등의 제공으로 협력업체로 등록된 CP업체만이 Module을 개발하여 등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CDMA 핵심 칩셋에 내장되어 제공되는 BREW는 MSM 5500 Chip 시리즈에 탑재되어 서비스가 제공 될 예정이다. 이처럼 BREW는 H/W와 직접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력한 속도를 자랑한다. 그동안 VM의 최대 단점으로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던 처리속도 문제점을 뛰어넘어 이제 퀄컴은 자바의 VM까지도 BREW 플랫폼상에서 원할하게 구동 될 수 있음을 선언하기도 하였다.

자바 VM에 해당하는 Wireless Launchpad Suite상에 탑재가 예상되는 어플리케이션으로는 브루투스, MPEG4, MIDI, MP3, 음성인식, 컬러LCD, USB, SD RAM 카드, MMC 카드, 자바 VM, gpsOne 등으로,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의 내장은 향후 3G로 향하는 CDMA 핵심 칩셋 라인업을 보유한 퀄컴만이 가지는 강점으로 다른 VM과의 차별적인 부분이다. 보안모델로 디지털 서명 기반의 인증 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나, 일반 이용자가 BREW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4. 해외 VM 기술의 특징 및 시장동향

 

해외 VM 기반 서비스 시장에서 현재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서비스로는 일본 DoCoMo가 지난 1월에 출시한 자바 기반의 서비스인 i애플리를 꼽을 수 있으며, i애플리는 비표준 자바 규격인 DoJa의 발표와 자체 API 적용 등으로 VM 서비스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해 나가고는 있지만 느린 속도 및 HTTP 기반의 서비스에 따른 소켓 통신 지원불가, 10KB 크기의 어플리케이션 크기 제한 등이 최대의 걸림돌로 지적된다.

모바일 시장에서 차세대 멀티미디어 서비스 환경을 대응하기 위한 차세대 OS개발에 주력하여 왔던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새로운 VM의 발표를 위한 최근 행보가 더욱 분주해지고 있다. Stinger 기반의 차세대 OS와 이를 모바일 환경과 연계하는 Outlook, MSN 등 사용자 플랫폼 통합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무선 휴대폰은 ARM CPU와 REX, pSOS등의 OS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곧 이어 ARM9, Strong ARM등의 고속 CPU와 심비안의 EPOC, MS의 Stinger 등의 차세대 OS 환경이 모바일 디바일 디바이스에 구현될 시점 마이크로소프트의 꿈이 또 한번 실현될지도 모른다 .

노키아는 최근 대규모의 자바 지원단말기의 출시계획을 발표했다. 2002년까지 약 5000만대에 자바 VM을 포팅한 단말기를 전세계 시장에 공급할 것 이라고 전하고 있으며, 2003년 말까지는 약 1억대 규모로 공급을 전망하고 있다.

 

클린룸(CleanRoom) 이란?

클린룸(CleanRoom) 이란 SUN의 자바 스펙을 따르지만, 실제 구현은 SUN의 소스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별도로 작성한 형태로, SUN의 라이센스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Open Source를 통한 독립적인 개발환경을 만들려는 회사들의 노력때문에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예로 Transvirtual 사의 Kaffe 와 HP 사의 Chai 가 있으며, 이들은 '자바 컴파일러'가 아닌 '자바 플랫폼을 위한 컴파일러'이다. SUN은 Microsoft사의 비표준 자바 구현을 법적 소송을 통해 제지한 적이 있지만, CleanRoom Java의 구현이라는 대세에 직면해 있으며, 현재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CleanRoom Java도 독립적인 테스트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API 라이브러리와 시스템의 다른 중요한 부분들을 테스트할 수 있다.
특징으로는 CleanRoom 은 GNU GPL에 의거하여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고, 소스 수정이나 기능상의 추가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CleanRoom Java로 JVM을 구현 : Kaffe (http://www.kaffe.org)

 

5. 자바기반 VM의 특성

 

자바는 타 기반 VM기술들에 비해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주를 이루는 VM 서비스로 그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국내의 LGT, SKT, 일본의 DoCoMo, J-Phone, KDDI 등이 자바 기반의 서비스들을 진행 중에 있거나 조만간 서비스될 예정이지만, 모바일에 한정된 자바의 실행 및 적용 환경에 있어서 타 VM과 비교해서 다음과 같은 장점과 제약을 가지고 있다.

<장점>

- 향후에 적용될 다양한 OS를 지원(EPOC, Embedded Linux, PalmOS등)
-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응용 분야 제공
- J2ME와 같은 Open Architecture 기반의 개발자 선택의 기준 제공
- 자바 브라우저와 UP 브라우저의 통합 발표에 따른 잠재적인 경쟁력
- MIDP 기반의 Contents 호환성


<단점>

- 로딩 및 실행속도 느림
- KittyHawk, MIDP 및 타 플랫폼간의 호환성 문제
- 객체지향의 적용과 메모리 활용의 어려움



자바 환경의 우수성과 브라우저 통합 방향에 따른 자바의 잠재적인 경쟁력은 국내 타 기반 VM들에게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NTT DoCoMo의 i애플리의 경우 HTTP 기반의 통신 서비스로 인해 Connect 기반의 서비스가 어렵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되었으며, 현재 SKT의 XVM 기반의 서비스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HTTP와 TCP/IP, UDP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prev◀ list  ▶next

 

6. 국내 VM의 특징 및 기능적 비교 분석

 

지금까지 VM의 일반적인 특징과 GVM, MAP, XVM, KittyHawk, BREW 등에 대해 살펴 보았다. 이제부터는 컨텐츠를 개발하는 개발자의 관점에서 VM들의 세부적인 특징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국내 기술인 GVM, MAP, XVM을 중심으로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 VM들이 나름대로 특성에 따라 기능상의 강점과 취약해 보이는 부분들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래의 내용은 CP에게 제공되는 Manual에 있는 내용과 개발 상의 기능을 기준으로 비교한 것이다.

 

 

1) 문법(Syntax)적인 측면

 

 

Plug-In 형식인 MAP은 현재 단말기 소스 수준에서 지원되는 거의 모든 문법 및 기본 환경이 지원되고 있다.
이에 반해 GVM과 XVM 방식은 완벽한 VM 형태의 Model을 취하고 있으므로 프로그래밍 환경 및 로딩, 실행되는 환경이 VM 및 SDK에서 지원하는 수준에 따라 문법적인 측면에서 다소 제한적인 부분이 있다.

즉, GVM은 Mobile C 기반의 환경 제약으로 인하여 실수(Float) 데이터 타입 지원이 불가능한 점과, XVM은 MIDP에 정의되어있는 기본 Data Type들이 지원되며, 제한적이나마 객체지향의 특징인 예외처리 기능 또한 XVM 만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표3] 문법적 측면에서의 GVM, MAP, XVM의 비교

구 분

GVM

MAP

XVM

데이터 타입

-ANSI-C 데이터형 Int, enum (signed)
-비표준 데이터 형
String (signed)

-ANSI-C의 모든 데이터형 사용 가능 (unsigned, signed)

MIDP에 정의된 데이터타입 사용(Integer, Shot, Long, Boolean, Byte, Character, String)

연산자

모든 사칙연산자 사용 가능

모든 사칙 연산자 사용 가능

자바연산자 사용
- 산술연산 : +,-, ++, --, *, /, %
- 관계연산자 : <, >, <=, >=, ==, !=
- 논리연산자 : !, &&, ||

Data Type
Modifier

const(only int), estern

ANSI-C에서 지원하는 모든 키워드

MIDP에 정의에 따름

Exception
Handling

Exception 처리 가능

단말기 내에서 직접적인 Exception 처리 불가

try ~ catch에 의한 Exception 처리 제공

 

 

▲Top

 


2) 프로그램 구성 측면

 

 

GVM에서는 흑백과 컬러 컨텐츠의 다운로드 가능한 프로그램 크기를 SWAP SDK에서 다르게 지원하고 있다. 이는 컬러의 사용으로 요구되는 리소스의 크기가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즉, 4Gray 기반의 128x128 이미지의 크기와 256컬러 기반의 이미지의 크기는 압축률을 제외했을 경우 용량에서 4배가량의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다.

MAP에서는 출시된 삼성 X1000 단말기 기준으로 4Gray 형태의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공간은 64KB(실제사용가능공간 63KB)가 지원되고 있다. 각 VM에 대한 이미지/사운드의 지원 여부는 현재 단말기내의 이미지 포맷과 음원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즉, GVM의 경우 압축형태의 GIF, JPG 및 표준 BMP가 지원되며, Buzzer와 Yamaha 기반의 MA1과 MMF 형태인 4Poly, 16Poly등의 음원 기반의 사운드가 지원되고 있다.
MAP의 경우 BMP를 압축할 수 있는 컨버터가 제공되고 있으며, 현재 음원은 X1000 기준으로 Buzzer음이 지원된다. 향후 포팅되는 단말기에 따라 4Poly, 16Poly 형태의 음원이 내장된 단말기가 출시될 예정이다.

XVM의 경우 이미지는 MIDP 표준 이미지 형식인 PNG만 지원되며, 사운드의 경우 GVM, MAP에 비해 다양한 형태의 음원이 지원되고 있다.

[표4] 프로그램 구성 측면에서의 GVM, MAP, XVM의 비교

구 분

GVM

MAP

XVM

프로그램 사이즈
(소스의 최대길이 또는 컴파일된 사이즈)

4 Gray - 48KB
256 Color - 256KB

4 Gray - 64KB
(실제 사용공간 63KB)

하나의 컨텐츠가 JAR 파일, MSD 파일, RMS, 기타 파일을 모두 포함해서 최대 10개의 파일, 총 90KB를 넘지 못하도록 권장

이미지/사운드 파일의 구성(이미지와 사운드 파일이 프로그램과 하나로 존재하는가? 별도로 존재하는가?)

별도 존재

별도 존재
(Binary파일 하나로 합쳐짐)

별도 존재

이미지 파일 포맷

BMP, GIF, JPG 포맷 지원

BMP 포맷 지원

PNG 포맷만 지원한다. 초기에는 GIF 포맷을 지원했으나 PNG 포맷을 지원하면서, 1.0.1 버전부터 GIF 지원기능이 제외됨

사운드 파일 포맷

buzzer(부저음), ma1(4-poly), mmf(4- or 16 poly)

buzzer(부저음)

buzzer, ma1 (4-poly),ma2 또는 mmf (16-poly), cmx (16-poly), mid (일반미디 음)

타이머 지원 여부

3개 타이머 사용 가능

2개 타이머 사용 가능

제한없음(자바스펙기준)

 

 

▲Top

 


3) 메모리 측면

 

 

포인터의 사용여부도 역시 지원되는 언어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즉, Mobile C기반의 GVM은 포인터 사용이 불가하며, ANSI C기반의 MAP은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XVM의 경우 포인터 대신 자바에서의 참조인 레퍼런스를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단말기와 같은 ROM 형태의 저장 환경에서는 포인터의 사용이 매우 민감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잘못된 포인터의 사용으로 단말기가 Lock 또는 Down 이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메모리의 할당역시 Heap 메모리 활용에 대해서 비교 할 수 있으며, XVM의 경우 자바의 특성에 맞게 new를 이용한 객체 할당이 큰 특징이다. 또한 배열에 있어서 GVM은 많은 제약 점이 눈에 보이며, 특히 최대 배열로 선언할 수 있는 크기가 255Byte 이므로 프로그램 개발 시 절대적인 제약 사항이 된다.


[표5] 메모리 측면에서의 GVM, MAP, XVM의 비교

구 분

GVM

MAP

XVM

포인터 사용 가능 여부

사용 불가

사용 가능

자바 스펙에 따라 포인터 대신 레퍼런스 사용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정보 보존방법(게임인 경우 최고점수를 저장하고, 점수에 따라 랭킹을 부여할 때 필요한 방법)

- Stand Alone일 경우PutUserNV 함수를 통해 컨텐츠 종료 후에도 정보 저장 가능
- Online일 경우도 Standalone 일 경우와 동일하며, 서버에 저장할 수 있음.

- Stand Alone일 경우PutCache 함수를 통해 컨텐츠 종료 후에도 정보 저장 가능
- Online일 경우도 Stand Alone 일 경우와 동일하며, 서버에 저장할 수 있음

- RMS(Record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저장과 검색 기능을 제공중요 클래스 RecordComparater, RecordEnumeration, RecordFilter, RecordListener, RecordStore

메모리 할당
방법

malloc()등 직접적인 메모리 제어 불가능, PutUserNV 함수를 사용. 케쉬 메모리에 저장 가능

malloc()등 직접적인 메모리 제어 불가능, 대신 배열로 미리 할당 가능함, GetCache 함수로 Bytes 의 지워지지 않는 메모리 지원함

new 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 및 할당

배열의
최대 크기

- 배열 한 개당 잡을 수 있는 최대 크기 : 최대 255byte 사용 가능 (배열의 인덱스로 byte형 사용)- 컨텐츠로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크기 : Ram 상의 메모리(4gray : 8K, color : 16k 중에서 메모리 할당가능 즉, 컨텐츠에서 최대한 할당 할 수 있는 메모리는 8 or 16k 최대 사용 가능함

- 배열 한 개당 잡을 수 있는 최대 크기 : 최대 64k사용가능(배열의 인덱스로 int형 사용)- 컨텐츠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크기 : Ram상의 메모리 40K중에 메모리 할 당 가능 & 이미지 관리 메모리 접근 가능 (50K 메모리), 즉 컨텐츠에서 최대한 할당 할 수 있는 메모리는 64k + 40k + 50k 로 164k 최대 사용 가능함

제한 없음

어플리케이션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메모리

4Gray : 56KB256Color : 272KB

154KB

170KB

Multi-Thread
지원

지원하지 않음

지원하지 않음

지원

 

 

▲Top

 


4) LCD Display 측면

 

 

게임에서는 화면의 처리능력에 따라 게임의 Quality 가 많이 좌우되는 편이다. 즉, 연산 능력이 뛰어난 CPU를 사용한 단말기라 해도 화면 출력이 최적화 되어 있지 않다면, 많은 제약과 정교한 게임 화면 구성이 어렵다.
따라서 화면에 출력을 담당하는 부분은 LCD H/W 스펙에 많이 의존될 수 밖에 없다.

현재 4Gray 기반의 LCD Refresh 반응속도는 약 150ms이며 256 컬러 STN의 경우 약 250ms로 나타나고 있다. 하반기에 출시될 TFT 기반의 LCD는 약 60ms정도로 단말기에 적용되는 LCD중에는 최고의 출력 속도를 얻을 수 있다.
게임 개발 등에서는 LCD 속도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연산 되어진 결과를 화면에 최적의 속도로 출력한다는 것이 단연 LCD의 반응속도에 좌우될 수 밖에 없으며, 향후 단말기 LCD 크기와 해상도가 높아짐에 따라 화면 전체를 Refresh 하는 속도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폰트지원여부는 GVM과 XVM의 경우 MAP에 비해 많으며, 한글 지원에 있어서 GVM, MAP은 완성형 한글을 지원하고, XVM은 KSC-5601기반의 한글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GVM, MAP, XVM 모두 버퍼링 기법을 이용한 이미지 처리가 가능한 점도 이미지 출력에 효율성을 강조한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과 더불어 각 VM에서는 버퍼링을 이용한 이미지 처리가 돋보이며, 특히, XVM의 경우 전면, 후면 버퍼링 즉, 더블 버퍼링의 활용으로 최대의 난제로 꼽히고 있는 자바 기반의 이미지 처리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3차원 그래픽 지원 부분에서는 XVM이 Graphics3D와 Object3D라는 3차원 관련 API를 제공하고 있다. 지원되는 기능은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물체 정의, 이동, 회전, 확대/축소, Z-Buffer(Z값 범위:0~255), Backface Culling, Flat Shading 등이다.
만약 LCD 화면의 상대적인 위치를 잡으려고 하는 경우는 직접 좌표를 변환해 주어야 한다. 3차원 형태의 모델은 연산능력과 이미지 반응속도, 표현 능력에 크게 좌우되며, 이러한 3D Graphic API를 이용하여 단말기상에서 다양한 3D 게임 및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3D Engine 및 솔루션 개발이 XVM의 큰 경쟁력이라고 보여진다.

[표6] LCD Display 측면에서의 GVM, MAP, XVM의 비교

구 분

GVM

MAP

XVM

폰트의 크기 및 종류

- 한글 LARGE-6x12, DOUBLE-12x24- 영문 SMALL-4x6, MEDIUM-6x8, LARGE-6x12, DOUBLE-12x24

- 한글 SMALL-11x10, LARGE-SMALL*200- 영문 SMALL-6x11,LARGE-SMALL*200

3가지 폰트(SIZE_LARGE,SIZE_MEDIUM, SIZE_SMALL)가 정의되어 있으나, 실제 휴대폰에서 적용되는 것은 단말기 종류에 따라 이중의 일부만 지원되는 경우도 있다.

ASCII 코드 지원 여부, 한글지원 여부

영문, 숫자 지원 가능, 한글은 완성형 한글 지원가능

영문, 숫자 지원 가능, 한글은 완성형 한글 지원가능

내부적으로는 유니코드를 사용하며, 화면에 출력될 때는 휴대폰이 지원하는 폰트셋을 사용하기 때문에 KSC-5601이 지원하는 문자만 사용할 수 있다. 한글 입력도 물론 가능하다.

배경이미지 및 버퍼링

처리가능

처리가능

가능함. 버퍼를 전면버퍼, 후면버퍼 두개로 해서 후면버퍼에 넣는 방법 이용

그래픽 처리 속도

최고 15 프레임/초

최고 15 프레임/초

128x96 이미지를 128x112의 삼성 SCH-X130 단말기에 디스플레이 할 경우, 초당 약 13~15 프레임의 애니메이션 속도가 나옴.

 

 

▲Top

 


5) IO 측면

 

 

네트워크 환경 또한 해당 VM에 있어서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보여진다. 즉, VM 기반의 On-Line 게임을 수행할 때, 해당 서버에 접속하는 과정과 대전 게임 시 절대적이라고 보여진다.
또한 실시간 컨텐츠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VM 기반의 그래픽 증권 정보 서비스에도 응용이 가능하며, 컨텐츠 만을 실시간으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는 Mobile Book등 많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GVM과 MAP은 TCP/IP 기반의 Socket 통신을 통해 송수신이 가능하며 XVM의 경우 i애플리에서 유일하게 지원되는 HTTP와 TCP/IP, UDP등이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단말기와 단말기가 직접 연결되어 통신이 이루어지는 PTP(Phone-To-Phone) 서비스는 GVM과 MAP에서 지원되고 있다.
또한 XVM에서는 EFS(Embedded File System)의 사용으로 다른 VM과는 달리 체계적인 컨텐츠 관리나 메모리 공간 관리, 실시간 저장 공간 관리 등이 최적화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될수 있다.

[표7] IO 측면에서의 GVM, MAP, XVM의 비교

구 분

GVM

MAP

XVM

네트워크 지원 프로토콜

TCP/IP

TCP/IP

CLDC 표준 Connector 프레임웍을 통하여 다음의 통신 방식을 제공 HTTP, TCP/IP(Socket), UDP (Datagram)

Phone-To-Phone 통신지원 여부

가능

가능

ServerSocket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Phone to Phone은 아직 MIDP에서 불가능

파일 시스템

파일 시스템 없음

파일 시스템 없음

EFS라는 파일 시스템을 사용. Connector 프레임웍을 통하여 파일 시스템에 접근. 일반파일 뿐만 아니라 RecordStore에 관련된 파일도 같이 저장함.

파일 액세스
속도

파일 시스템 없음

파일 시스템 없음

삼성 SCH-X130 단말기 기준으로,파일 쓰기 : 4~6초 / 10KB파일 읽기 : 0.1초 / 10KB

 

 

▲Top

 


6) 휴대폰 고유기능과의 인터페이스 측면

 

 

휴대폰에는 본래의 기능 외에도 여러 가지 부가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으며, VM에서 이 기능들을 연동할 경우 보다 다양하고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다.
게임 도중 진동을 주어서 사용자에게 인터렉티브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기능과 LCD 화면에 조명이 들어오게 하는 Backlight 기능은 3가지 VM 모두 지원하는 기능들이다. 이외에 XVM에서는 보다 더 근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실시간 위치정보를 알아내기 위해서 단말기에 내장된 위치관련 파라미터를 추출해 내는 기능, 각 단말기마다 가지고 있는 상이한 전화번호부를 공통된 형태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전화번호부 쓰기 및 수정 기능, 어플리케이션 실행 중 통화를 할 수 있는 기능, SMS 메시지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기능, SMS 메시지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Push 기능 등 여러 기능들이 제공된다.
SMS 관련해서는 GVM 및 MAP에서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Top

 


7) 보안 측면

 

 

XVM에서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반해 MAP은 다소 취약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

XVM에서는 가상머신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메모리, CPU, 네트워크, Persistent Storage 등에 대한 적절한 접근제한 기능 및 보안완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SSL 기반의 Security 지원도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Top

 


8) 개발환경 측면

 

 

다음으로 개발자가 개발하기 위한 환경 및 지원 여부에 대해서 비교하였다. 아래[8]에서 처럼 MAP에서의 통합 환경 지원이 개발하기에 편리한 면을 제공해주며 특히, VC++ 컴파일러에서의 디버깅 환경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Break 기능 및 추적 기능 등 VC++ 개발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것이 개발자에게는 최고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표8] 개발환경 측면에서의 GVM, MAP, XVM의 비교

구 분

GVM

MAP

XVM

개발 환경

일반 Editor 이용

Visual Studio 통합 환경

일반 Editor 이용

디버깅 용이성

디버깅 불가능
(화면출력 이용)

디버깅 가능

별도의 디버깅 툴은 없으며, 콘솔에 System.out을 이용한 메시지 출력으로 디버깅해야함

에뮬러이터 제공

제공

제공

제공

최신 SDK 버전

- Simulator(v1.51):네트웍
지원
- Image Converter(v1.0):4gray,256 color 통합bmp,gif,jpg 파일
지원마스크 기능 지원
- Sound Converter(v1.5):pcm,ma1,
voc 파일 지원buzzer master(v1.51) 지원

- Simulator(v1.1):네트웍
지원
- Image Converter(v1.0):4gray,256 color 통합bmp 파일 지원
마스크 기능 지원
- Sound Converter(v1.0):midi 파일
지원

- Emulator(v1.0.1c)
- XVM
- M-Configuration
/M-Profile
- SKT Service API
- Application Manager

 

 

▲Top

 

비교 분석을 마치며...

 

 

국내에서 활용되는 VM 기술은 세계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GVM, MAP등과 같은 순수 국내 기술 만으로 구현된 VM과 자바의 제한된 환경에서 가능성을 제시한 XCE등도 선도 기업의 주도적인 역할이라 볼 수 있다.
이번 비교를 통하여 서두에서 전제하였던 바와 같이 이들 VM들은 각각의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GVM은 스크립트 기반이라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다른 VM들보다 상대적으로 긴 서비스 기간을 통해서 여러 부분의 최적화와 오류 보완을 진행해 왔다. GVM의 특화된 부분으로는 게임 등 그래픽과 사운드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 있으며, 개발자 들이 보다 짧은 기간에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MAP은 Plug-In 기반으로서 단말기 고유의 S/W와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른 연산속도를 갖는다. 단말기라는 제한된 환경에서도 ANSI-C의 대부분의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보다 자유롭게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Visual Studio라는 강력한 개발환경이 제공됨으로써 디버깅 능력을 배가시켜준다. 보다 빠른 성능의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위해서 자체의 이미지, 사운드 컨버터를 이용하여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게임, M-Book, M-Card 등의 어플리케이션에 응용되고 있다.

XVM은 자바 기반으로서 자바의 큰 단점인 속도문제를 상당부분 개선해 내고, 자바만이 갖는 고유의 강점들을 다양하게 살리고 있다. Multi-Thread, Exception Handling, 파일 시스템 등을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제공해 준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에서 단말기 고유의 기능들을 인터페이스 할 수 있어서 다채로운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만든다. 특히, Multi-Thread 방식의 게임 개발과 실시간 컨텐츠 다운로드용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이러한 각 VM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숙지했을 때, 목적과 특성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VM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발굴해낼 수 있을 것이다.

 

7. VM별 기능 수행 테스트

 

VM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서 간단한 프로그램들을 이용한 벤치마킹을 실시하였다.
VM이 수행하는 여러 기능에 대해서 총 4가지로 나누어 진행했다.

먼저 테스트 단말기의 환경은 다음과 같다.

 

GVM

MAP

XVM

모델명

IM-2200T

삼성 X-1000

삼성 X-130

칩셋

MSM 3100

MSM 5000

MSM 5000

OS

REX

REX

REX

LCD

6 lines, 4 gray

8 lines, 4 gray

8 lines, 4 gray

FLASH 메모리

2M

4M

4M

RAM

512K

1M

1M

전송속도

144kbps

144kbps

144kbps


각 테스트의 알고리즘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연산 테스트

¨ 사칙연산과 비트연산을 수행한다.

for (count = 0; count < 1000; count++) {
      for (index = 0; index < 100; index++) {
            Value += 1;
            Value *= 2;
            Value -= 1;
            Value /= 3;
            MyChar <<= 1;
            MyChar &= 0x1;
      }
}


2. 사각형 그리기 테스트

¨ 2개의 사각형을 서로 색깔을 바꾸면서 그려준다.

for (count = 0; count < 1000; count++) {
            FillRectangle(50, 25, 70, 45, Black);
            FillRectangle(60, 35, 80, 55, LightGray);
            FillRectangle(50, 25, 70, 45, LightGray);
            FillRectangel(60, 35, 80, 55, Black);
}


3. 원 그리기 테스트

¨ 2개의 원을 서로 색깔을 바꾸면서 그려준다.

for (count = 0; count < 1000; count++) {
            FillCircle(50, 25, 70, 45, Black);
            FillCircle(60, 35, 80, 55, LightGray);
            FillCircle(50, 25, 70, 45, LightGray);
            FillCircle(60, 35, 80, 55, Black);
}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번호

테스트명

GVM

MAP

XVM

1

연산테스트

28.214

2.281

87.842

2

사각형 그리기 테스트

24.692

115.491

17.339

3

원 그리기 테스트

55.247

117.285

27.873

 


테스트를 마치며...

이상의 테스트는 단일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테스트였으며, 테스트 기본 자료는 타사의 VM BMT 자료에서 응용한 Logic을 이용하였다. 이 테스트의 목적은 연산측면에서의 VM 성능 과 효율적인 화면 Refresh 처리 능력 즉, 이미지 성능 테스트와 연산과 이미지가 결합된 형태의 성능 테스트 등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테스트 수행은 신지소프트, 모빌탑, XCE등 각 사의 협조를 얻어서 진행되었다.

이미지/사운드 등 멀티미디어 기반의 복합 테스트는 각 VM 기능적인 어려움과 테스트 환경의 어려움으로 인해 이번 비교 테스트에서 제외되었다. 위의 결과에서와 같이 MAP의 경우 Plug-In 방식의 특성상 최고의 연산 속도를 자랑하며, 사각형, 원 등의 출력 부분에 있어서는 GVM과 XVM의 우위를 알 수 있다.

XVM의 경우 자바의 특성상 로딩 및 느린 실행 속도에 많은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이미지 및 사운드, 멀티스레드 등을 이용한 프로그램에서는 타 VM에 비해 최고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다. 연산 및 Loop 테스트 등 단일 기능상의 연산 테스트에서는 위의 결과에서 보듯이 MAP, GVM 등이 우위에 있지만, 풍부하게 제공되는 SDK, 충실한 API 관점에서 다양하고 동적인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테스트에서는 단연 XVM이 앞설 것이라고 예상 할 수 있다. 특히 3차원 그래픽 처리는 유일하게 XVM만이 자체 API 지원으로 빠른 처리가 가능한 점과 효율적인 더블버퍼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앞에서의 기능상 테스트는 C 기반의 VM 성능과 자바 VM의 제한을 다시 한번 짚어봤다는 점에서 만족할 수 밖에 없다.

컨텐츠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의 기획과 개발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연산 수행능력이 뛰어나고 이미지 처리능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고객이 선택하지 않는 컨텐츠는 외면 당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즉, 위의 테스트 결과 보다도, 다양한 컨텐츠 개발 환경과 풍부한 컨텐츠 제공이 VM 역할에 있어서 지대하다는 의미이다. 국내의 VM 기반의 서비스들도 지속적인 SDK 최적화와 Upgrade를 통해 편리한 개발자 환경, 다양한 기능 제공에 노력하리라 기대한다.

 

8. 국내 이통사들의 VM 기술력 각축

모바일 환경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RUIM(Removable User Identity Module), GPS, MPEG4, Bluetoooth, 등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바일 환경에서 VM의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 급속도로 발전하는 무선관련 기술과 표준에 발 맞추어 인터페이스를 규정하고 보완할 수 있느냐에 있다.
이것이 불가능 할 때 새로운 서비스는 제한적이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은 불가능 한 것이 될 수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는 이제 사용 층과 목적에 따른 단순한 음성통화에서 고속 컴퓨팅기능을 탑재한 PDA에 이르기까지 더욱더 세분화되고 다양해 질 전망이다.
이러한 다양한 디바이스의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통합 환경의 구현과 OEM 사양의 대응을 위한 개방형 설계가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VM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이 되는 필요충분 조건은 단연 '저용량'과 '고속'에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제한된 메모리와 저속 CPU환경에서 원활이 수행되기 위해서 VM은 끊임없이 프로그램의 경량화가 추진되어야 하고 고속 동작이 보장되어야만 한다.

 

9. 시장 변화에 따른 VM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대응 방향

VM 시장이 본격화 됨에 따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의 기본방향은 온라인의 모든 것이 모바일에서 구현되고 연계되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될 것이다.

브라우져, GUI, PIM, Phone등 그 동안 휴대폰에 내장되어 왔던 고유한 기능들이 이제 VM을 기반으로 한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는 새로운 시도가 일고 있다. 이점은 향후 그 기능이 보완, 강화되기 위한 보다 원활한 업데이트 환경을 부여하는 것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한 위치기반, 동영상 등 차세대 신규 멀티미디어 환경을 대응하는 전단계의 서비스들이 VM 기반 어플리케이션으로 시도되고 있다.
특히 현재의 전송속도에서는 실시간 동영상 전송시 많은 제약으로 인하여 MPEG4 Codec을 감량화 시킨 Light Codec의 개발과 상품화 제안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간의 연계성 확보 및 VM 통합 인터페이스 어플리케이션의 확보가 주된 관점이 되며, 유선과 무선의 연동 및 연계성 확보, 다양한 그룹웨어 연동/개발 또한 무선 환경과 VM에 있어서의 대두되는 과제라고 볼 수 있다.

 

10. 바람직한 VM의 발전 방향

VM 탄생의 기본목적은 서로 다른 기기간 범용적인 어플리케이션 제공환경에 있다. 따라서 제조사간 상이한 디바이스를 모두 대응하기 위해서 각각의 어플리케이션을 별도로 개발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VM의 경쟁적인 개발과 도입으로 이제 국내의 CP들은 하나의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5개의 VM 플랫폼에 맞추어 또다시 별도로 개발하고 운용하여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VM은 이제 무선인터넷 사용자에게는 단말기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으며, 개발자에게는 동적이고 정교한 컨텐츠 개발이 가능한 환경이 제공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바람직한 VM 모델로는 컬러 LCD 지원 및 다양한 컬러 컨텐츠 제공, 국제적인 표준화 진행, Bluetooth, MMC Card등 주변장치로의 확장성, SMS, 전화걸기, 진동,디지털 카메라 등의 단말기 고유의 기능 연계성, HTTP, TCP/IP, PTP(Phone-To-Phone)지원 등의 다양한 통신 환경 제공, 컴팩트한 메모리 구조, 빠른 처리 속도, 최적화된 메모리 관리 등의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 등 많은 부분에서 VM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될 수 있으나, 특히 중요한 점은 철저한 사용자와 사용자, 어플리케이션간, 서버간의 보안 관련 부분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보안인증을 통한 전자상거래 등의 연계가 궁극적인 과제로 남아있다.

마지막으로 빼놓을 수 없는 VM 기본 방향은 넓은 개발자 확보와 낮은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등이 가장 중요한 VM 솔루션에서 제공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보여진다.

이제 국내 VM들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시대의 중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최종편집일 2003년 2월 19일 강완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