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OVE.NET
   휴대폰토론 | 휴대폰상품기획실 | 휴대폰자료실 | 영화토론 | 영화작품실 | 영화자료실 | CONTACT
신기술이 곧 컨셉입니다


 PROFILE
 CREATIVE
 NEW TECH


 BcN
 DMB
 HDTV
 Home Network
 HSDPA
 IMT2000
 IPv6
 IT839
 LMDS
 MEMS
 OFDM
 PLC
 RF
 RFID
 ROBOT
 SoC
 Telematics
 Ubiquitous
 UWB
 VoIP
 WiBro

 전화문의

HP : 011)9491-7906

Tel :   031)455-7042

  담당자 : 강완신
  library ; 라이브러리

 

1. 개요

1990년대 말부터 가속화된 정보통신과 컴퓨터의 급속한 발달은 SF영상물에서나 볼 수 있었던 미래 기술들을 하나 둘씩 현실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의해 가정 및 사무실에 국한되었던 온라인 접속을 통한 정보로의 접근은 언제, 어디서나, 어느 상황 하에서나 원하는 정보로의 접근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사회를 목표로 전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의 생활에서 점점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필수품이 있다면, 그건 바로 자동차와 휴대폰이 될 것이다. 2005 9월 현재, 우리나라의 총자동차 등록 대수는 1,500만 대, 승용차 대수는 1,000만 대를 훌쩍 넘어섰다. 사무실과 가정에 이어 현대인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는 바로 자동차 공간이 되었다. 아울러, 휴대폰 보급은 국민 저변까지 확산되어 있고, 인터넷 활용 인구 또한 적지 않은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동차와 이동통신 환경의 사용 확대는 새로운 영역의 서비스를 창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텔레매틱스(telematics)이다.

텔레매틱스라는 용어는 원래 1978년 프랑스의 Simon Nora Alain Minc가 발간한 The Computerization of Society라는 책에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컴퓨터 보급이 확산되고 글로벌 통신 매체가 등장해서 셀 수 없이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현상을 일컬어 Telematique(Telematics)라고 지칭했는데, 그 후에 정보 통신 기술을 기존의 오프라인 산업 분야에 적용하여 편익을 도모하는 개념을 텔레매틱스라 지칭하기 시작하였고, 유럽에서는 1970년대 후반, 미국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이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텔레매틱스의 초기에는 긴급 구난 요청, 도난 감지 및 추적 서비스 등의 안전 관련 서비스와 주행안내 위주의 서비스를 시작으로, 근래에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제공, 게임과 영화 등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주요 응용으로 서비스가 전개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VRM(Vehicle Relationship Management)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와 같은 융합 커머스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예측된다. 아울러, 차량안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가면서 USN 인프라와의 접목이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그림 1)은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 기술을 분야별로 나누어 나타낸 것이다.

2005 6, 텔레매틱스산업협회가 국내 텔레매틱스 서비스 현황을 조사한 결과, 네비게이션 단말기의 보급 대수는 PDA 겸용 네비게이션을 제외하고 40~50만 대였으며, GPS 수신기는 2004년 현재 약 100만 대가 판매되었다고 보고되었다. 이를 국내에 등록된 자동차 대수의 비율로 따지면 약 10% 정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관련 시장이 초기 서비스 진입 시기이므로 이로 인해 점진적으로 넓혀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2006년은 관련 시장이 급성장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삼성경제연구소 선정 2005년 히트상품 10위안에 네비게이션 단말기가 포함된 것에서도 예측 가능하다.

< 1> 2010년까지의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 전망을 나타낸 것으로, 단말기 시장은 연평균 44.9%, 서비스 시장은 70.3% 의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본 고에서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시너지 유발 효과가 큰 기술로, 8대 서비스 및 9대 성장 동력으로 선정되었던 텔레매틱스 기술의 전망 및 미래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2. 텔레매틱스 기술 로드맵

안전과 경로안내와 같은 초기의 수동적인 서비스 개념으로부터 가정과 사무실에 이은 제3의 인터넷 공간으로, 더 나아가서는 유비쿼터스 사회를 이루어 나가는 요소 기술로서의 텔레매틱스는 초창기 기반 마련의 발전단계를 거쳐 기술적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다. 기술적 진화와 시장의 요구에 의해 차량 기술과는 독립적인 형태로 진행되어 왔으나, 점차 차세대 지능형 자동차 기술 및 지능형 교통정보 시스템과 접목되면서 좀 더 편리하고 안전성 있는 주행환경 내 정보화가 가능해지고 있다. (그림 2)는 텔레매틱스 기술의 발전 로드맵으로, 이들 중 주요 기술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위 기술발전 로드맵에서 특히 주목할 것은 USN 기반의 텔레매틱스 안전운전 서비스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2006년부터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것이다. 외국의 경우, 이미 RFID 및 센서노드를 이용하여 교통정보 및 도로 상황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텔레매틱스 서비스로 연결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중이므로, 국내에서도 고품질 교통 정보를 도로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센싱하여 온라인상에서 직접 활용하는 P2P 기반의 텔레매틱스 안전 운전 서비스의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나가고 있다. 또한 텔레매틱스는 위치기반 기술이므로 고정밀의 유비쿼터스 측위 정보의 제공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GPS/Galileo 복합측위 기술, 가용 측위 인프라를 활용한 실내 측위 기술 등의 기술개발이 요구되며, 이들의 융복합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이들 텔레매틱스 분야의 향후 주요 연구개발 기술에 대해 3장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3. USN 기반의 텔레매틱스 안전 운전 서비스 기술

. 교통정보 예측 및 동적 경로 안내 기술

텔레매틱스의 대표적인 응용인 네비게이션에 실시간 교통 정보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수집된 교통 데이터들의 실시간 처리 및 분석, 그리고 예측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는 방대한 양의 교통자료를 축적하고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비용면에서 데이터 분석의 효율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아울러, 현재의 교통상황을 기반으로 이후의 교통량 예측 및 유고정보 기반의 동적 경로 안내 시스템이 없으므로 주행안내의 효과가 감소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복잡도가 높은 국내의 도로 교통 환경을 기반으로 수집 데이터에 대한 정보추출 및 교통 정보의 가공, 그리고 예측 기법의 개발이 요구되며, 이를 통한 동적 경로 안내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된다.

. 적응형 HMI 기술

주행중 핸들 이외의 다른 기기를 조작할 때 운전 부주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텔레매틱스 정보기기는 자칫 안전 운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고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해서 텔레매틱스 정보 기기에 대한 휴먼 인터페이스를 새롭게 개편해 나갈 필요가 있다.

운전자의 습관과 선호에 따라 개인 맞춤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인화된 인터페이스 모델링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차량 내외 정보, 사용자 성향 및 습성 정보 등의 텔레매틱스 상황인식 기술을 이용한 의미있는 Context Feature 처리 기술도 개발되는 것이 필요하다. 적응형 휴먼모델 기반의 운전 집중도 관리 시스템 기술개발로 개인화된 텔레매틱스 기술 개발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 유럽에서는 HMI 를 향상시킨 안전운전 시스템은 2010년까지 교통 사고율을 50% 이하로 감소시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디지털 맵 에어 업데이트 기술

네비게이션의 정확성을 높이는 기술에는 GPS의 성능과 맵의 정확도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맵의 정확도는 주행안내의 기본적인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많은 이용자들이 맵 업데이트에 수동적이거나 무관심해서 오류가 많은 상태임에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용자의 수동적인 태도는 맵 뿐만이 아니라 텔레매틱스 서비스 자체도 불신하게 되는 상황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전개되고 있다.

차량에 장착 혹은 휴대용 단말기에 맵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는 인터넷에 연결된 PC와의 직접적인 연결을 통해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이동통신망을 통해 단말기내의 맵을 부분적으로 업데이트 하기 위한 개방형 기술을 구축할 예정이다.

 

4. Wibro 기반의 텔레매틱스 기술

. 기술의 특징

Wibro는 휴대폰처럼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휴대폰과 무선랜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며, 시속 60km 이내로 이동하면서 1~30Mbps 의 속도로 각종 멀티미디어 및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도록 해 준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무선통신 서비스를 보면, CDMA 1x EvDo의 경우는 낮은 서비스 질과 콘텐츠 부족, 비싼 요금이 가장 큰 불만사항으로 꼽히고 있다. WLAN의 경우는 커버리지가 협소하고 ISM(Industrial, Scientific, Medical frequencies) 의 대역 특성상 QoS의 보장이 어렵다고 한다. 이러한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동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인 Wibro는 저렴한 요금과 고속의 전송속도로 인해 도시 지역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에 안성맞춤인 전송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2>에 각 통신 기술별 속도 및 용도, 그리고 가격에 대해 비교해 놓았다.

텔레매틱스 서비스와 연관해서, Wibro는 이동환경에서의 인터넷 접속이라는 기본 서비스 외에 MMS, 영상, 음악, 게임, 고속 주행 중 웹 검색은 물론 모바일 뱅킹, 고화질 VOD, 리얼타임 스트리밍, 화상통화, 인터넷 전화(VoIP) 등 양방향 서비스를 텔레매틱스 단말을 통해 제공 가능하다. 아울러, 지상파 DMB와의 연계를 통한 통신 방송 융합이 주요한 서비스 제공 방향의 하나가 될 전망이다. DMB와 연동하여 리턴 채널로 CDMA 대신 Wibro를 활용한 주문형 방송이나 상거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멀티 캐스트, 브로드캐스트 기술 등을 이용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다.

. 텔레매틱스 적용 개념도

Wibro 기술을 이용하여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예시하면 (그림 3)과 같다. 서비스를 살펴보면, 위성과 Wibro 인프라를 기반으로 기존의 위치기반 서비스와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융합되면서 사람이 어느 위치에 있든지, 주변 시설물과 연계되어 통신하고 정보처리가 가능하도록 기술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기지국 수가 증가하고 서비스 커버리지가 높아지게 되면, 가입자 수도 증가하리라 예상되므로, 이를 통해 주로 대도시 중심으로 향후 엔터테인먼트 및 커머스 기반의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반 기술로 부상할 것으로 추측된다. 다만, 시속 60km 이상의 고속 주행시에는 핸드오버가 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지만, 이는 점점 지능화되어 가는 차량내 단말기의 선택적 무선통신 접속 기술을 통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5. DMB 기반의 텔레매틱스 기술

현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2G 이동통신망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서비스 활성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고가의 가입비 및 이용요금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기술들이 개발되거나 상용화되고 있는데, 그중 DMB 방송망을 이용하면 실시간 전송, 획기적인 이동성 및 기존 공중파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DMB 서비스는 이동중에도 노트북, PDA, 휴대폰, 텔레매틱스 단말 등을 통해 TV 등의 영상 정보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위성을 이용한 S-DMB(Satellite DMB)와 지상파를 이용한 T-DMB(Terrestrial DMB)가 있다.

S-DMB 2005 6월에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텔레매틱스 관련으로 최근에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전국을 커버하는 위성을 통해 주기적으로 교통 정보를 업데이트 받음으로써 정체길 회피, 목표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안내하는 다이나믹 네비게이션 등이 사용 요금의 정액제 구조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텔레매틱스의 주요 서비스로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T-DMB는 차량용 소형TV, 노트북, PDA, 휴대폰 등과 같은 소형 단말을 이용하여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고속 이동 중에도 동영상 및 CD 수준의 오디오,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 서비스의 안정적 수신이 가능한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으로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서비스 표준을 정하고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 되었다. 현재는 서비스 커버리지가 서울 및 수도권에 한정되어 있는 단점이 있으나, 2006년 하반기부터 지역 지상파 DMB 사업자 선정에 따라 점점 서비스 영역이 넓혀질 것으로 예측된다.

 

6. 고정밀 Ubiquitous 측위 기술

텔레매틱스 기술 중 측위 기술은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로 현재 GPS 기반의 상용 측위기술 및 이를 이용한 경로안내 등의 서비스가 개발/제공되고 있다. GPS는 가시위성의 개수가 4개 이상인 곳에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빌딩숲, 터널, 실내 등에서는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없으며, 유사시 미국에 의하여 GPS 신호의 사용 유무가 제어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단독 GPS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실내 측위 기술, 통신망 인프라 기반 측위 기술 및 복합 GNSS 측위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실내 측위는 RFID WLAN, UWB를 이용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RFID를 이용한 측위는 실내뿐 아니라 실외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RF 리더와 태그의 근접시 인식할 수 있는 원리를 이용하여 정밀 측위를 할 수 있으므로 도로상에서 ACC(Adaptive Cruise Control)을 위한 Virtual Rail의 개념으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실내에서 LBS를 위한 측위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WLAN UWB는 무선통신용 AP와 통신단말 사이의 신호 전송 거리 및 신호전송 시간차 등을 측정함으로써 ToA(Time of Arrival), TDoA(Time Difference of Arrival), RSS(Received Signal Strength) 등의 방법으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WLAN, UWB 이외의 통신망 인프라 기반 측위의 대표적인 방법은 CDMA 통신망을 이용하는 것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연구가 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 Cell-ID 방식의 측위 또는 AGPS (Assisted GPS) 방식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원천 기술 지적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퀄컴에 기술료를 지급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Cell-ID TDoA, ToA 등의 방식으로 단독 측위를 하는 경우 정확도가 낮은 문제점이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WiBro를 이용한 측위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WiBro CDMA 방식에 비해 다중경로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에 강한 특성을 갖는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방식을 사용하므로 CDMA를 사용한 측위보다 정확도가 향상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복합 GNSS 기술은 2008년부터 서비스될 현대화된 GPS(L1/L2C) 2010년부터 서비스될 유럽형 위성항법 시스템인 Galileo의 복합항법 기술이다. GPS/Galileo 복합 수신기는 GPS 위성(24) Galileo 위성(30)을 같이 사용함으로써 위성의 가시성이 향상됨에 따른 가용성이 향상될 수 있으며 위치 정확도를 대변하는 DOP(Dilution of Precision)가 향상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2005 2 Galileo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로 결정하였으며 2006 1월에 한×EU 정부 간 Galileo 기본협정이 체결되었으므로 국내에서 Galileo 관련 기술개발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7. 텔레매틱스 표준화

텔레매틱스 기술이 성장해 온 지난 3년동안 관련 표준화는 국내와 국외에서 점차 주요 결실을 맺기 시작하였다.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기본 개념 및 구성을 제시하는 텔레매틱스 표준 참조 모델을 시작으로,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 Stage 1, 2와 단말과 TSP사이의 상호연동 규격, 그리고 de facto 표준기구인 OSGi VEG(Vehicle Expert Group)에서 차량 관련 규격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왔다. 향후에는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API 수준까지 고려하는 인터페이스 규격과 DMB 와의 융합 서비스로 인해 방송용 텔레매틱스 콘텐츠 규격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며, 차량의 진단 및 제어와 같은 차량 관련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차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관련 표준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8. 결론

IT839의 주요 기술이자 서비스로 지정된 이후로 텔레매틱스 기술은 관련 산업체별로 매우 다양하게 연구 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인터넷과 휴대폰의 저변 확대의 효과로 사람들은 끊김없이 정보 매체에 접속하고자 하는 수요를 갖게 되었고, 이것이 텔레매틱스를 신성장동력으로 부각시되는 큰 요인이 되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초기 텔레매틱스 산업은 기술적인 표준의 부재, 다양한 H/W S/W 플랫폼의 난립, 그리고 미약한 수익 모델 등의 제약조건으로 인해 더딘 성장을 보여 왔다. 그러나, 기술적인 성숙과 사용자의 요구들이 구체화됨에 따라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점차 그 영향력을 확장시켜 나가는 추세를 보이게 된다. 본 고에 소개된 여러가지 기술들에 의해 미래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첨단 기술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본다.

<참 고 문 헌>

[1]  박종현, Telematics Wibro 융합 서비스 기술, Wibro 응용 기술 워크샵, 2006. 2.

[2]  Yoon-Deock Lee, Future Directions in Telematics Technology Development, International Telematics Conference and Exhibition, 2005. 12.

[3]  최계영, 한은영, 텔레매틱스 활성화 전략연구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6.

[4]  CDMA 이동 통신망을 이용한 무선 측위 시스템 기술 개발,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연구결과보고서, 2002. 6.

 

 

 

 

텔레매틱스의 정의


<cinelove.net 은 개인홈페이지입니다.>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차량, 항공, 선박 등 운송장비에 내장된 컴퓨터와 무선 통신 기술, 위성 항법 장치, 인터넷에서 문자 신호와 음성신호를 바꾸는 기술 등에 의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말함. 이중에서 자동차 텔레매틱스는 가장 각광 받는 분야라고 할 수 있음

자동차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이동통신기술과 위치추적기술을 자동차에 접목하여 차량사고나 도난 감지, 운전 경로 안내, 교통 및 생활정보, 게임, 인터넷 이용(e-mail, 뉴스, 금융 거래 등) 등을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새로운 차원의 자동차 관리를 가능케 하는 첨단 기술

 

 

텔레매틱스 시장현황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은 자동차업체 중심의 시장구도와 이동통신사업자 중심의 시장구도로 나누어져 있으며, 시장형성을 위하여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사업화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중임

향후 연평균 86%의 성장률로 2007년에 약 3.3조원에 이를 전망이며, 단말기 보급률은 2007년에 약 500만대로 확대 보급될 전망임

 

텔레매틱스 기술

텔레매틱스를 서비스하기 위하여 운용측면에서 필요한 기술은  텔레매틱스 단말 플랫폼 기술, 텔레매틱스 무선 액세스 기술, GIS/LBS/교통정보 관련 기술, 텔레매틱스 서비스 네트워크 접속 기술 등으로 나뉨

LBS/교통정보기술과 텔레매틱스 서비스 네트워크 접속 기술은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음
- LBS/
교통정보관련기술: 무선 측위 기술, Location Gateway DB연동기술, 응용서비스기술과 GPS Beacon 기지국을 활용한 교통정보 수집기술 등
-
네트워크 접속기술 : CDMA, CDMA 1X, CDMA-EVDO,WLAN,휴대인터넷 IMT-2000, 위성 DMB, 지상파 DMB

 

텔레매틱스에 대한 당사의 사업 추진방향

 전체 텔레매틱스 시장의 Value-chain 상에서 한국전파기지국㈜의 Installation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Production, Operation 분야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제휴를 통하여 제조, 구축, 유지보수 통합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텔레매틱스 단말 기술 현황

Ⅰ. 개요
1.
배경
최근 한국에서는 초고속 유무선 통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불과 수년 전에 먼 미래의 일로 생각했던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휴대음향기기 대명사인 일본 소니 워크맨을 MP3 플레이어라는 새로운 휴대음향기기가 밀어내게 되었다. 단순히 음악을 들려줄 뿐만 아니라 이동전화, MP3, 동영상, 3차원 게임, 은행 업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휴대형 복합정보단말기 형태로 생활 저변에 퍼지고 있고 끊임없는 융합 및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컬러 디스플레이, 대용량 저장장치, 멀티화음 음향, 디지털 카메라, 유연하고 개방적인 무선 인터넷 플랫폼 등 첨단 기능을 채용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대역폭 확장, 다양한 고객요구증대로 인해 이동통신기능과 컴퓨팅 기능들의 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 있다. 이동통신 단말기는 단순한 전화기로서의 역할에서 기존 정보 단말기의 영역을 차지해가고 있고, 기존 정보 단말기는 이동통신 단말기의 형태를 지향하고 있다.

2.
기술 개요
텔레매틱스 단말기는 휴대형 단말 플랫폼, GPS, 이동통신, 교통정보, GIS 등의 IT 기술을 융합하여 차량 내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홈네트워크와 연계된 서비스 환경까지도 제공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창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차량에 적재되는 시점에 따라 Before Market용과 After Market용으로 구분되며 최근 텔레매틱스 시장의 기대감으로 인해 다양한 단말기와 대중화된 단말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탑재 차종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고가 대형차 중심에서 중소형으로 텔레매틱스 단말 탑재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홈네트워크와 텔레매틱스 기술이 결합되어 차 안에서도 집안의 조명, 가스밸브, 방범시스템 등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등장할 정도로 관련 산업 파급효과를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특히 DAB DMB의 도입과 같은 방송ㆍ통신 융합, 이동전화단말기ㆍPDA 등 개인 휴대통신 단말 기기들이 진화함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텔레매틱스 인터페이스가 고려되고 있다[1].

3. 기술 동향
텔레매틱스 단말은 새로운 서비스를 적은 비용으로 쉽게 추가 혹은 제거할 수 있는 모듈화 구조로 진화하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요구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함이다. 저가형 모델에서부터 고급 사양의 자동차에 이르는 다양한 비용 규모의 제품을 제시하여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고객의 요구는 다양할 뿐만 아니라 보다 빠르고 실감나는 서비스 욕구가 증대함에 따라 텔레매틱스 단말의 고사양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고속 연산처리용 CPU, 동영상 재생을 위한 그래픽 가속기, DSRC802.16CDMA 등 무선 네트워크 지원, IDB-1394MOST 등의 고속 데이터 버스 등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한 고사양의 시스템 성능이 요구되고 있다.
차량이라는 특수한 환경 때문에 텔레매틱스 단말과 차량 내ㆍ외부 기기들과의 통신 및 제어가 이루어지며 차량 내 데이터 버스 표준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차량내 저속 데이터 버스로는 CAN, 고속 데이터 버스로는 IDB-1394 MOST간의 경쟁이 진행되고 있고, IDB-CAN의 경우 자동차 내부의 전장, 공조, 내장 시스템의 제어 전용 버스로 공통사양으로 탑재되는 추세이다.
전략적 목표 및 목표 시장에 따라 각 텔레매틱스 단말 탑재 차종에 따른 시스템 형태의 양극화가 진행 중이다. 고가의 차량의 경우 대형 LCD및 다양한 기능 및 주변기기를 채택한 내장형 단말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중소형 차량의 경우 디스플레이를 제거한 제품이나 통합 KIT형태를 주로 채택하고 있다.[2][3]


Ⅱ.
텔레매틱스 서비스 현황
1.
국가별 서비스 특성
미국의 경우 에어백 자동감지, 도난 차량 추적 등 보안 서비스와 운전자의 안전 확보를 위한 긴급 통보나 긴급 구조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광활한 대륙횡단 도로 등 장거리 운전이 많아 운전자에 대한 안전 확보가 최우선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운전자의 집중력을 최대한 떨어뜨리지 않도록 사람과 사람을 잇는 휴먼 인터페이스와 음성인식 엔진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4].
유럽에서는 항법, 안전 및 보안 서비스 중심의 서비스가 주로 제공되고 있다. 항법측면에서는 교통정보와 경로 제공, 안전 및 보안 서비스는 긴급구난과 같은 서비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일본의 경우 만성적인 도로 정체 현상으로 인해 경로 검색과 빠른 길 안내가 주요 서비스를 이루고 있다. 막히는 길을 빨리 통과해 목적지에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도록 하는 기능이 발달돼 있다. 정체가 심하여 차량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영상콘텐츠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발달해 있다.
한국은 신기술 서비스 확산이 매우 빠른 편이며, 특히 교통 혼잡과 높은 자동차 이용시간 등의 이유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초기에는 단말기에 의해 주도되어왔으나, 성숙기에 접어든 2004년 이후에는 서비스의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국내 텔레매틱스는 안전보안 및 교통정보 서비스가 대부분이지만, 통신방송 서비스와 접목이 시도되고 있어 차세대광대역네트워크(BcN),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등 타 부문과 연계된 종합서비스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별 서비스 특성
SK텔레콤의 경우 기존 음성통화 중심 이동통신망 사업을 무선 데이터 통신으로 확대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텔레매틱스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2002 3 SK(),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네이트드라이브를 출시해 본격적으로 텔레매틱스 시장에 진출하여 초기 텔레매틱스 시장 형성에 기여했다. 내비게이션 키트, 단말기 거치대, GPS안테나를 일체형으로 통합한 10만원 대의콤팩트형 네이트드라이브을 출시하였고, 2004 6월말 기준으로 11 8000여명의 네이트드라이브 가입자를 확보했다. 2002 4 SK(), 르노삼성자동차, 삼성전자와 텔레매틱스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해 제휴관계를 맺고 출고되는 르노삼성자동차 모델에 네이트 드라이브를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KTF
의 주요 협력 업체는 쌍용자동차 등 자동차 제조사, 단말기 업체, 주요SI업체, 콘텐츠 제공업체 등이다. 자동차산업의 특성상 장기적인 사업협력 모델을 만들고 자동차의 라이프사이클과 이동통신망의 라이프사이클을 맞추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두고 진행하고 있다. 쌍용자동차와 제휴하여 조만간 텔레매틱스 Before Market에 진출할 예정이다. After Market 시장에서는 상용화한 `K―ways’라는 휴대폰 기반 항법시스템으로 지도가 표시되어 길안내를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G
텔레콤에서는 Before Market에 초점을 맞춰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 내수시장의 75%를 점유하고 있는 현대 및 기아자동차와 2000년 사업제휴를 체결하였다. 텔레매틱스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하여 통신기술, 요금제, 고객센터 구축, 가입 프로세스 등 세부 업무를 추진했으며 2002년에는 텔레매틱스 센터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에쿠스를 비롯한 10여종의 승용차에 텔레매틱스 단말기를 장착모젠이라는 브랜드로 본격적인 서비스에 착수했다. 중대형 승용차에 이어 향후 RV, 중소형 승용차에도 텔레매틱스 단말기를 적용하고, 8톤 이상 트럭을 비롯한 상용차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와 제휴해 After Market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Ⅲ.
텔레매틱스 단말 하드웨어 기술
1.
시스템 구성 및 주요 기술
텔레매틱스 단말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주변 장치는 CPU, Memory(ROM, RAM), 음성인식/합 성 장치, 멀티미디어 지원 장치(MPEG, DSP, LCD, HUD ), 입력 장치(터치 스크린, 푸시 버튼, 음성 등), 출력 장치(그래픽 화면, 음성, 오디오 등), GPS, USB, 차내/외부 통신 인터페이스 등으로 이루어진다.
단말 하드웨어 형태는 크게 오토 PC 타입의 장착형과 착탈이 가능한 PDA 또는 휴대폰 기반 타입으로 나누어지며 향후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모바일 오피스 등과 같은 고품질, 다양한 멀티미디어 응용서비스들을 지원하기 위해 고속의 CPU와 고속 그래픽 가속기 등 고성능 하드웨어가 장착된 호스트 수준의 시스템으로 진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5].
또한 텔레매틱스 단말과 차량내의 다른 기기들과의 데이터 및 제어통신을 위한 유선 통신방법으로 각각의 용도에 따라 CAN, MOST, IDB-1394와 같은 고속 직렬 버스들이 사용되고 있다. CAN과 이를 고속화한 IDB-C의 경우 자동차 내부의 전장, 공조, 내장시스템의 제어 전용 버스로서 공통사양으로 탑재되는 추세이며, 비디오 및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통신용으로 MOST IDB-1394 등이 경합을 벌이고 있는 상태이다.

2.
국내 주요 단말기 업체
현대 오토넷의 경우 현대ㆍ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KTF에 공급하며, 주로 고급차종이 목표이다. AV 통합형태의 단말기(이동통신 단말기+AV 시스템 +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통합으로 기능 구현)형태로서 CD-ROM 형태의 지도 채택에 다른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불가능하다.
현대 모비스는 현대ㆍ기아 자동차의 After Market용 단말기를 주로 공급하며 최초의 무선통신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를 지원하며 차량 위치 추적 및 고장진단기능을 갖추고 있다.
삼성 전자는 르노삼성, KTF 이동전화형 보급형 단말을 공급하고 있으며, 텔레매틱스 본체에 임베디드 시키지 않는 탈착형 휴대폰 단말기형태에 주력하고 있다.
LG
전자는 현대ㆍ기아자동차에 “MOZEN” 서비스용 단말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무선인터넷을 통한 정보수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Ⅳ.
텔레매틱스 단말 소프트웨어 기술
1.
개요
텔레매틱스 단말 플랫폼에서도 일반적인 임베디드 시스템처럼 상호연동성, 호환성, 유연성, 확장성 등의 특성이 요구되나, 텔레매틱스 차량기술과 IT 기술 상이성 가능한 서비스의 다양성과 무궁무진한 발전성, 안전이 극히 요구되는 차량의 특성 등으로 인해 간단한 구조로 해결하기 어렵다. 또한 이미 서비스하고 있거나 실현가능한 다양한 정보 및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 등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종류와 기술이 매우 다양하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 해당 기술을 바탕으로한 새로운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텔레매틱스 단말 미들웨어는 텔레매틱스 단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쉽게 추가 또는 제거할 수 있도록 모듈화 구조를 가지며, 차량 내의 네트워크에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는 AMI-C 표준 규격을 반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의 상태정보를 감시 또는 제어하는 다양한 차량 진단 및 제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차량 인터페이스 관리 컴포넌트를 제공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운전자의 음성 명령어를 입력 받는 마이크, 터치 스크린, 푸시 버튼과 같은 입력 장치와 응용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스피커, TFT LCD, HUD 모니터와 같은 다양한 출력 장치로 출력해 주는 HMI 관리자 컴포넌트를 제공하는 기술과 개인정보와 운전자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 기술이 요구된다[6][7].

2.
운영체제
기존 텔레매틱스 단말기의 경우 QNX와 같은 전통적인 실시간 운영체제를 채택하였으나 최근 Microsoft WINCE나 임베디드 리눅스가 주목받고 있다. Microsoft Windows Automotive Window CE Embedded와의 차이점은 Windows Automotive가 타겟에 적용할 응용이 보다 텔레매틱스의 환경에 적합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주요 특징으로는 다양한 CPU 지원(ARM, MIPS, PowerPC, SH, x86)을 지원한다는 것이며, 핸즈프리 통신 인터페이스(SAPI) 지원(음성인식기능), 고성능의 그래픽 지원, 시스템 진단기능 및 다양한 통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임베디드 리눅스의 경우 오픈소스 운영체제로써 선점형 스케줄링(Preemptible Scheduling)을 기술 및 커널 구조 최적화로 수백 마이크로초 이내에 반응하는 실시간 응답시간 지원한다. 빠른 부팅 지원, 빠른 시스템 설정과 구축을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설정도구 지원이 감점이다. 텔레매틱스 관련된 음성 인식, 합성 모듈, 네비게이션 지원, 지도정보 관리 등의 관련 소프트웨어가 공개되어 있지는 않으나 국내에서 리눅스용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Windows CE에 비해 텔레매틱스관련 솔루션이 아직은 미흡하나 궁극적으로 임베디드 리눅스가 텔레매틱스 단말에도 확대 적용될 것이다.[7]

3. OSGi
OSGi는 단말기 업체, 자동차업체 및 이동통신업체 등 50여 개 업체가 참여하여 1999년부터 OSGi표준 개방형 게이트웨이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서로 다른 운용 환경 하에서 서비스를 원격 및 동적으로 제공, 통합 관리하기 위한 공통 플랫폼을 제공하는 개방형 소프트웨어 표준이다. OSGi는 홈네트워크와 텔레매틱스 단말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2000년 기본 프레임워크를 정의한 Release 1을 시작으로, 2005년에 OSGi Release 4가 출시될 예정이다. 주요 OSGi 상용 제품의 다음과 같다.
- JavaEmbedded Server (JES) : Sun
- Service Management Framework (SMF) : IBM, OSGi Release 3
지원
- mBedded Server : Prosyst, OSGi Release 3
지원
- Oscar : Open Project, OSGi Release 3
지원, Java2 SE 이상
- Knopflerfish OSGi, OSGi Release 3
지원, Java 1.2.2 이상, Gatespace Telematics product Ubiserv 적용
- Opensugar, OSGi Release 2
지원

4. AMI-C
AMI-C는 차량 정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차량 통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표준화를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설립되었으며, OSGi 프레임워크 상에서 동작한다. AMI-C는 크게 다음의 세 항목으로 구성된다.
- Vehicle interface:
차량 시스템, 정보, 신호(signal) 등에 관한 인터페이스
- Network(s):
컴포넌트간의 데이터 교환 및 제어위한 표준네트워크와 메시지 집합
-Host:
플랫폼 상호간 다운로드 가능한 응용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구조
AMI-C
는 서비스를 위한 응용프로그램을 실제로 수행하기 위한 규격이며 거의 대부분 서비스 위주로 필요한 인터페이스(API), 새로운 응용의 적재, 실행 및 업그레이드 등의 실행환경에 대한 규격을 포함한다. 호스트 규격의 특징은 특정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호환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JAVA 가상 머신 환경 위에서 구축된 OSGi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표준 규격이 기술된다.


Ⅴ.
결론
Apple CEO Steve Jobs 2000 디지털 허브개념을 주창하였으며, Apple 은 최근 iPod-iTunes 의 잇따른 성공을 발판으로, 매킨토시 PC iPod 를 디지털 허브로 진화시키는 구상에 착수하고 있다. 앞으로는 오디오, 비디오, 전화 기능 및 다양한 무선 통신 기능을 추가하여, iPod 성공을 단순히 휴대용 디지털 음악 재생기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디지털 홈 분야로 확대시킨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Microsoft
는 미디어 센터 PC 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허브 전략을 추진하고, 자사의 Windows XP Media Center Edition 2005 OS 를 장착한 미디어 센터 PC 를 디지털 홈의 중심인 허브로 하면서, MSN 을 외부 콘텐츠 포털, Xbox · 디지털 TV 와 같은 각종 디지털 가전 기기들을 단말로 접속하는 Apple 과 비슷한콘텐츠홈서버단말이 연결되는「Hub and Spoke」디지털 홈 전략을 추진 중에 있다. 특히 Xbox 는 미디어 센터 PC 와의 자연스러운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에 서, 디지털 TV 와 함께 엔터테인먼트 홈 네트워크 단말로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ONY
도 지난 4년간 4 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IBM · TOSHIBA 와 공동으로 개발한 고성능「Cell 프로세서」를 디지털 가전에 사용되는 디지털 홈 프로세서로 보급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1 차적으로 PS3 에 도입할 예정이다. SONY는 디지털 가전뿐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소니 픽쳐스 /MGM 등 유명 영화 스튜디오 · 소니 뮤직 등 음반 레이블을 소유하고 있어서 매우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8]
텔레매틱스 단말 기술은 단순한 정보단말 기술이 아니라 차량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털 서비스의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다. 가정에 디지털 허브를 구축하는 것이 정적인 디지털 허브라면 차량에서의 텔레매틱스 단말은 매우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디지털 허브이며, 엔터테인먼트에서 비지니스 영역까지 이르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서비스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