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OVE.NET
   휴대폰토론 | 휴대폰상품기획실 | 휴대폰자료실 | 영화토론 | 영화작품실 | 영화자료실 | CONTACT
신기술이 곧 컨셉입니다


 PROFILE
 CREATIVE
 NEW TECH


 BcN
 DMB
 HDTV
 Home Network
 HSDPA
 IMT2000
 IPv6
 IT839
 LMDS
 MEMS
 OFDM
 PLC
 RF
 RFID
 ROBOT
 SoC
 Telematics
 Ubiquitous
 UWB
 VoIP
 WiBro

 전화문의

HP : 011)9491-7906

Tel :   031)455-7042

  담당자 : 강완신
  library ; 라이브러리

 

흑백TV에서 컬러TV로의 TV의 대혁명 이후, 고정에서 이동으로 그리고 단방향에서의 양방향 TV로의 새로운 혁명이 시작되었다.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이동멀티미디어 방송서비스를 위한 기술개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전세계 방송국들은 증가하는 이동멀티미디어 수요를 충족 시키기 위해 이동멀티미디어 방송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동멀티미어의 도래는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In-Sat(2005)에 따르면, 세계 이동멀티미디어 서비스 이용자는 2010 1 1,777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2005 5, 일본과 공동으로 운영하는 위성을 이용하는 위성DMB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 었으며, 2005 12월에는 Eureka147에 기반한 지상파 DMB 본방송도 세계 최초로 시작되어 DMB가 모든 이동 멀티미디어 기술 중 선두를 달리고 있다.



1.
개념
지상파DMB는 유럽의 디지털오디오방송방식(Eurek-147) MPEG-4 멀티미디어를 더하여 확장한 기술이다. 지상파DMB는 지상의 송신소와 중계망을 이용하여 방송한다. (위성DMB는 위성과 갭필러를 이용함)

2.
서비스 종류
지상파DMB 200km/h의 고속이동시에도 끊김없는 고품질 오디오와 비디오 서비스,



3.
단말기 종류
그리고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상파DMB Eureka-147 DAB 기술에 기반하므로 기존의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 서비스 또한 동시에 제공될 수 있다. 한국에서 상용화된 지상파DMB 단말기를 이용하면 지상파DMB 뿐만 아니라 DAB 오디오와 데이터 서비스까지 동시에 수신이 가능하다. 비디오 서비스는 7인치 이하의 스크린에 최적화되었으며, 뉴스, 주식, 날씨 등의 데이터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용자들은 휴대폰 결합형, 노트북용, 차량용 및 DMB 전용 단말기 등 다양한 형태의 단말기를 통해 지상파 DMB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지상파DMB 기능 은 PMP, 디지털캠코더 등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모든 이동 휴대단말기에 결합될 것으로 전망되며, 가격은 기존 단말기 가격에서 10~20만원 정도 증가된 수준으로 책정 될 계획이다.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상용화된 지상파DMB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1.
비용 효율성
. 기존의 DAB 인프라 사용 가능
지상파DMB가 유럽의 DAB(Eureka-147) 기술에 기반하므로 기존의 DAB 전송시스템에 지상파DMB 멀티미 디어 엔코더만 부가하는 것으로 지상파DMB의 전송 시스템으로 그대로 이용 가능하다.

. 이동기술 기반 : 뛰어난 이동성
지상파 디지털 TV 기술에 기반한 타 이동멀티미디어 기술에 비해, 지상파DMB는 이동중 수신을 전제로 하는 디지털 오디오에 기반을 두고 있어, 그 이동성이 뛰어나다.


. 방송기술 기반 : 효율적 데이터 전송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기반한 이동멀티미디어 기술에 비해, 지상파DMB는 방송기술에 기반하고 있어,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렴한 비용으로, 동시 수신자 수의 제한 없이 보낼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다.

2.
가용 주파수 확보에 유리
. 기존 DAB 주파수 활용 가능
지상파DMB는 기존의 DAB 주파수를 이용하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므로 현재 DA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40 여개 국가는 추가적인 주파수 확보 없이 지상파DMB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상당수의 국가들이 주파수 부족으로 추가적인 주파수 확보가 곤란한 상황이므로 지상파DMB에 대한 관심이 높다. 또한 지상파DMB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블록의 단위는 1.5MHz 6MHz ~ 8MHz가 필요한 DVB-H에 비해, 가용 주파수를 찾기에 유리하다.

3.
유럽 표준 : 성숙된 기술
지상파DMB 2005 6월에 유럽전기통신표준협회인 ETSI(European Telecommunication Standard Institute)의 표준으로 공식 선정되었다. 2006년 초에는 국제전기통신연합 ITU(International Telecommuni cation Union)의 표준으로도 선정될 예정이어, 지상파 DMB는 전세계의 기술로 공식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상파DMB가 기반하고 있는 DAB 기술이 1995년 이후로 세계 여러 국가에서 테스트 되고 검증되 어진 성숙한 기술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타 경쟁 기술에 비해 훨씬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4.
상용화된 단말기
지상파DMB 단말기는 이미 한국 시장에서 출시되었다. 유럽 시장을 위한 L-Band용 단말기 및 GSM/WCDMA 폰 결합 단말기도 개발이 완료되어 시장이 열리기만 기다리고 있다. 상용화된 단말기들은 그동안 우려해온 배터리 문제도 상당부분 해소하였는데(휴대폰 타입의 경우 2~3시간), 이는 지상파DMB 칩셋이 DVB-H에비해 저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상용화 가능한 수준으로 배터리 시간을 늘리는 것이 가능하였다.



2005
1, 세계 최초로 지상파DMB 본방송이 한국에서 시작되었다. 한국의 지상파DMB는 고품질의 이동 TV, CD 수준의 오디오를 비롯하여 실시간 교통정보, 뉴스, 경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방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상파DMB 7인치 정도의 작은 화면에 최적화되었으며, 시속 200km/h의 고속 이동 중에도 끊김 없는 고품질의 방송을 제공한다.

1.
서비스 범위
1
단계로, 6개의 지상파DMB 사업자들은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TV채널 8번과 12번 채널을 이용하여 서비스 제공을 시작할 것이며 2006년 이후, 그 외의 지역 사업자들이 준비되는 대로 지상파DMB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산 될 것이다.


<cinelove.net 은 개인홈페이지입니다.>



방송사

채널 수

용 량

채널별 프로그램

KBS

비디오 채널 1

548 Kbps

KBS-Mobile1: 텔레비전방송 (종합채널)

오디오 채널 3

128 Kbps

KBS-Mobile3: 라디오방송 (음악전문)KMMB-R(KMMB): 라디오방송 (생활
경제 전문)OZIC(CJ미디어): 라디오방송 (음악전문)

데이터 채널 1

220 Kbps

KBS-Mobile5: 데이터방송 (종합채널)

MBC

비디오 채널 1

548 Kbps

MBC 텔레비전방송 (종합편성)

오디오 채널 3

128 Kbps

MBC 라디오방송 (종합편성)MBN 라디오방송 (경제전문)아리랑영어라디오
방송 (한국문화전문)

데이터 채널 1

220 Kbps

MBC 데이터방송 (종합편성)

SBS

비디오 채널 1

544 Kbps

SBS DMB텔레비전 (종합편성)

오디오 채널 3

128 Kbps

SBS DMB라디오 (종합편성)TBS DMB라디오 (교통전문)경기방송 DMB
디오 (문화ㆍ예술전문)

데이터 채널 3

96 Kbps(2)

LG텔레콤 DMB데이터 (레저ㆍ엔터테인먼트 전문)한겨레 DMB데이터 (직업
ㆍ교육전문)

32 Kbps(1)

SBS DMB데이터 (신기술과 뉴서비스 개발/실험용)

YTNDMB

비디오 채널 1

512 Kbps

YTN 플러스: 텔레비전방송 (종합편성)

오디오 채널 2

160 Kbps

TBN 한국교통방송: 라디오방송 (교통전문)Satio+ : 라디오방송 (음악전문)

데이터 채널 1

320 Kbps

YTN 프리미엄: 데이터방송 (종합편성)

한국DMB

비디오 채널 1

548 Kbps

한국DMB TV: 텔레비전방송 (종합편성)

오디오 채널 2

128 Kbps

아이포유i4U: 라디오방송 (생활교양)라이브포유Live4U: 라디오방송(공연문
화ㆍ음악전문)

데이터 채널 1

348 Kbps

한국DMB데이터 채널: 데이터방송 (종합편성)

U1Media

비디오 채널 2

512 Kbps

KMMB TV: 텔레비전방송 (종합편성)KBS-Mobile2: 텔레비전방송 (가족문
화전문편성)

데이터 채널 1

128 Kbps

KMMB-Data: 데이터방송 (종합편성


2.
서비스 사업자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서비스 사업자 선정에 11개의 기존 및 신규 사업자들이 치열한 경합 끝에 3개 지상파방송 사업자인 KBS, MBC, SBS 3개의 신규 사업자 YTN, U1media, 한국DMB가 사업권을 획득하였다. 한국 정부는 지상파DMB라는 새로운 미디어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으면서도 기존의 서비스와 차별적인 미디어로 발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업권을 기존 지상파방송사와 신규 사업자에게 3개씩 분배하였다.

3.
서비스 프로그램
한국의 지상파DMB 서비스 사업자들은 서비스 초기에는 기존의 지상파방송 재전송 위주로 편성하여 이용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서비스가 성숙되어 감에 따라 이동환경에 적합한 DMB 전용 콘텐츠의 편성을 늘릴 계획이다.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DMB TV프로그램 콘텐츠로 드라마가 1위를 차지하였는데, 남성들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뉴스와 스포츠가 가장 선호되는 콘텐츠로 선정 되었다(ETRI, 2004, 2005).

TV
는 엔터테인먼트 위주의 매체이고, 인터넷은 정보 위주의 매체인데 반해, DMB Information(정보) Entertain ment (엔터테인먼트)가 모두 중시되는 “INFORTAIN MENT”(Information + Entertainm ent) 미디어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4.
비즈니스 모델
한국의 지상파DMB 서비스는 무료서비스로 방송사들은 광고를 주요 수입원으로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이용자들은 지상 파DMB 단말기 구입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별도의 가입 없이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서비스 정책으로 이용자 기반이 단기간에 확산되고, 서비스 사업자들은 이를 이용한 광고수익의 증대와 유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은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유료 데이터 서비스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지상파DMB 사업자들에게 추가 수익원을 제공할 것이다.

DMB
서비스가 진화함에 따라 지상파DMB 광고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막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온 가족이 거실에 모두 모여 함께 시청하는 기존의 TV와는 달리 DMB는 개인용 단말을 통해 제공하므로 타겟 고객이 분명하다. 2006년 이후 양방향 서비스가 도입되면 통신망과 연동된 DMB 단말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바로 상거래도 가능해 질 것이다.



지상파DMB의 강점으로 인해 지상파DMB 기술은 세계 각국의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지상파DMB WorldDAB 포럼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세계 각국에 소개되고 있다.

1.
세계 각국의 지상파DMB 초청 시연 현황
현재, 40여개 국가에서 DA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4 7500만명이 서비스 이용 가능 지역에 있다.

그러나 영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DAB 서비스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이러한 국가들에서는 DAB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국의 지상파
DMB
를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지상파DMB 홍보활동을 시작한지 단 1년만에 10개의 국가에서 한국의 지상파 DMB를 초청하여 20여 차례 이상의 시연활동이 이루어 졌으며, 독일, 영국, 멕시코, 중국에서는 2006년에 지상 파DMB 실험 프로젝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세계최초의 DMB 상용서비스는 초고속인터넷·이동 통신의 빠른 보급으로 IT 강국의 지위와 반도체, 휴대폰 등 수출전략 산업을 육성하였지만, 방송부문은 낙후되어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현실을 타개 하고 향후 급속도로 팽창할 것으로 예상되는 통신·방송 융합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정부, 연구소, 제조업체, 방 송사 등의 수년간의 노력을 통해 얻은 성과이다.

향후 세계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단말기 시장은 2010년 까지 연간 355억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될 정도로 잠재 력이 크다. 현재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지상파DMB 해외시장 진출 노력이 성공
적으로 추진된다면, 지상파DMB 단말 수출을 통해 연간 140억 달러 상당의 외화를 획득하여,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문턱을 넘는데 큰 힘을 보탤 전망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어려움을 넘어 지상파DMB 상용화에 이른 것처럼, 이를 바탕으로 세계시장 진출에도 성공함으로써 우리 기술의 성가를 드높이고, 21세기 정보통신 시대를 선도하는 IT 강국으로써 굳건히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본다.

 

 

 

 

디지털 방송 기술 및 서비스 전망

1. 개요

199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연구되었던 디지털 방송 기술은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TV를 디지털 방식의 TV로 전환시킴으로써 방송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으며, 이는 흑백 TV가 컬러 TV로 변환되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다양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1][2].

먼저, 방송에 대한 수요 및 역할의 변화를 들 수 있다. 단순히 AV(Audio/Video) 콘텐츠만을 보여주던 방송이 데이터 콘텐츠 및 양방향성 제공으로 인하여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유발시키고 있으며, 통신망과의 융합을 통해 광대역 서비스 수요을 가장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역할을 변화하고 있고, 휴대형 단말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TV를 시청할 수 있는 이동 TV에 대한 강력한 잠재 수요를 부각시켜 통신 분야에서 시작된 이동성의 효용이 방송 분야로 확장되게 하고 있다.

다음으로 방송 인프라의 변화이다. 지상파, 케이블, 위성 등 모든 디지털 방송매체들이 상호 연동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여 궁극적으로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이것은 방송통신 융합을 통한 양방향 방송, 데이터 방송 등에 의해 방송망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유통망으로 발전하고, 방송망과 통신망간의 경계가 없어짐에 따라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다양한 이종망과 단말을 통해 원하는 형태로의 이용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방송 서비스의 변화가 될 것이다. 인프라 측면에서 디지털화가 마무리 되면, 방송 콘텐츠의 중요성이 증대할 것이고, 이를 근간으로 한 다양한 방송 서비스들이 새롭게 선보일 것이다. 또한,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등과 같이 휴대 단말을 통한 개인화된 방송이 전개되어 공공 서비스에 기반한 TV 방송이 개인화된 서비스로 변신할 것이고, 사용자의 취향 및 선호에 따라 방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맞춤형 방송 서비스와 사용자와 콘텐츠가 대화하는 대화형 콘텐츠 방송 서비스가 제공되고, 고화질 입체 영상과 입체 음향 등 실감형 방송 서비스로 발전하여 방송의 품질을 한단계 향상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변화와 발전의 동인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 방송 기술의 국내외 시장 전망과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새로운 디지털 방송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 디지털 방송 시장 전망

. 국외 시장 전망

디지털 방송 전환에 힘입어 2008년까지 전세계 디지털 방송 수신가구는 연평균 20%씩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세계적으로 총 3 3,210만 가구가 디지털 방송을 수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 참조)[1].

세계 디지털TV 수상기 시장은 < 2>와 같이 2008년까지 연평균 57%씩 성장하여, 2003년에 974만 대(153억 달러) 규모에서 2008년에 9,285만 대(641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이고, 디지털TV 수상기의 평균단가는 2003년에 1,568달러에서 2008년에는 690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15%씩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신규 수요 창출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 국내 시장 전망

2005년 말 국내 디지털 방송 수신가구는 < 3>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336만 가구로 전체 방송수신 가구 중 21%가 디지털 방송을 수신하게 되었으며, 2012년까지 연평균 26%의 빠른 보급 확산을 통하여 총 1,663만 가구가 디지털 방송을 수신하여 약 97%의 보급률을 달성할 전망이다. 위성 방송의 지상파 TV 콘텐츠 재전송과 디지털 케이블 방송 실시로 유료 방송 가입자 확대, 유료 부가 서비스 개발 등으로 향후 방송사업 규모가 확대되고, 고화질의 HDTV 방송과 다양한 디지털 방송매체가 출현함으로써 광고수익 기반이 확대될 전망이다[1].

3. 디지털 방송 기술 동향

. 지상파 DTV 방송

세계 주요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표준으로 미국의 ATSC 방식, 유럽의 DVB-T 방식, 그리고 일본의 ISDB-T 방식이 있으며, 각 방식별 비교는 < 4>와 같다[3]-[5].

미국은 지상파 DTV 방식의 송수신 성능 개선을 위한 규격 개선의 일환으로 Zenith/ATI E-VSB ATSC DTV 전송 표준의 선택사항으로 2004 7월에 채택하였다. 국내에서는 2001 10월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상파 DTV 본 방송(ATSC 8-VSB 방식)을 시작하여 2004 8월에 광역시에서 본 방송 개시하였고, 2005 6월에는 도청소재지, 2005 12월까지 시군소재지 방송국에서도 지상파 DTV 본 방송을 개시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DMB)

우리나라가 최초로 개발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적은 용량의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오디오 서비스가 주목적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의 전송 규격에 동영상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다. 지상파 이동멀티미디어 방송의 근간이 되는 전송 방식은 Eureka-147, IBOC(In-Band-On-Channel), ISBD-TSB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Eureka-147 방식은 유럽통신표준국과 EBU에서 1987년 개발을 시작으로 1994년 표준화를 완료하였으며, ITU-R에서 지상 및 위성의 Digital System A로서 권고되어 있다[7].

Eureka-147 DMB 시스템은 전송 방식으로 OFDM을 채택하여 고속의 데이터 열을 저속의 다수 데이터 열로 전송하는 다중 반송파 전송기법을 사용하므로 이동 수신시 문제가 되는 다중 경로 왜곡이나 페이딩 환경에 강인한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유럽 대다수 국가 및 호주, 캐나다 등에서 DMB 표준으로 채택되어 있다.

IBOC 방식은 유럽의 Eureka-147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의 FM 대역을 사용하여 아날로그 방식과 동시에 방송되는 IN-Band 방식으로서, 아날로그 채널의 중심 주파수로부터 129~ 199kHz 사이의 70kHz 대역을 이용하는 양측파대 OFDM 구조를 가지고 있다. IBOC 방식은 기존의 라디오 대역을 사용하므로 DMB용의 새로운 주파수 스펙트럼 이전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되므로 구현 비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현재 아날로그 FM 방송과의 간섭 등 성능 문제와 데이터율 제한으로 인해 향후 서비스의 발전 가능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

ISBD-TSB 방식은 일본이 1989년 이동체 음성 방송연구회 구성을 시작으로 1994년부터 TTC(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Council)의 주도하에 디지털 오디오 방송을 위한 기술적 검토를 시작하여 1998년에 독자적인 방식으로 표준화한 기술이다. ISDB-TSB 방식은 하나의 채널을 여러 개의 영역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BST(Band Segmented Transmission) OFDM 변조 방식과 여러 체계의 오류부호 정정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한다.

국내에서는 < 5>와 같은 Eureka-147 방식을 지상파 DMB 표준으로 선정하였고, 2005년 초 6개 사업자를 선정한 후 시험 방송을 거쳐 12월 초에 상용 방송을 시작하였다.

. 방송통신융합 기술

미국에서는 ATSC Cablelabs 등을 중심으로 관련 업체들이 대화형 방송 관련 표준안 제정 및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방송망간 서비스 호환성 확보를 위한 규격 harmonization이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 NHK에서는 기존 방송 및 통신매체를 이용하여 가정에서 디지털 방송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ISTV(Integrated Service TV)를 개발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OpenTV, MediaHighway 등의 상용 기술이 위성 및 지상파 방송을 이용한 양방향 데이터 방송 시스템의 미들웨어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향후 표준 규격인 DVB-MHP 기반의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각국은 미래의 정보통신망이 광대역(Broadband)과 네트워크서비스 및 기기의 융합(Convergence)을 지향할 것이고, 음성데이터, 무선, 통신방송 등의 서비스가 융합되는 Digital Convergence로 발전할 것을 예측하여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BCN) 구축을 추진중에 있다.

한편, DMB, DVB-H, MediaFlo, NGNA, WiBro 등 방통융합 환경에서 방송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Infra-Structure) 및 콘텐츠 서비스(Info-Structure) 도입을 위한 기술들이 다양한 형태로 개발 추진되고 있다. 그리고 방통융합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가 전형적인 부가 서비스로 대두되고 있으며, 콘텐츠의 생성, 전달, 소비까지의 이음새 없는(seamless)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상호운용성이 보장된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Info-structure 기술 개발 및 관련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4. 디지털 방송 서비스 기술

미래의 디지털 방송 서비스는 개인화, 지능화, 실감화 등을 기반으로 하여 (그림 1)과 같이 아날로그 시대의 단순 시청형 방송 서비스로부터 다채널 디지털 시대의 정보 선택형 방송 서비스로,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이용자 위주의 정보 맞춤형 방송 서비스로, 그리고 시청자가 방송의 제작, 송출에 참여하는 정보 창조형 방송 서비스로 발전할 것이다[2].

디지털 방송은 기존 아날로그 TV보다 5~6배 선명한 고선명(HD) 영상과 CD급 고음질 음향을 제공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시청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개인용 컴퓨터처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화질/고음질 서비스, 다채널 서비스, 그리고 다기능 서비스로 (그림 2)와 같이 발전하고 있다. , 미래의 디지털 방송 서비스는 고도화된 방송망 및 방송통신 연동망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이용자가 취향과 요구에 따라 실감있는 맞춤형 방송서비스를 능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방송 서비스를 지향할 것으로 예견된다.

본 고에서는 정보 선택형 방송 서비스로 대표되는 양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와 정보 맞춤형 방송 서비스인 이용자 맞춤형 방송 서비스, 그리고 향후 현장감과 현실감을 부여한 입체 방송 서비스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양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

2006년 상반기에 상용서비스 예정인 양방향 데이터 방송 기술과 이용자 맞춤형 방송 기술 등에 의하여 디지털 TV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데이터 방송 서비스는 단방향 또는 양방향, 그리고 방송되는 TV 프로그램과 연관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그림 3)과 같이 서비스 종류가 다양하게 구분될 수 있다.

예를 들면, TV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그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를 함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연동 단방향 데이터 서비스로써 드라마의 등장인물, 줄거리, 배경, 제작정보 등의 소개를 볼 수 있고, 양방향 채널을 통하여 시청자의 의견을 방송사에 제공하는 프로그램 연동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여 퀴즈쇼, TV 전자교육, TV여론조사, TV 전자거래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TV 방송 프로그램과 관련이 없는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프로그램 독립 단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통하여 다운로드 게임, 교통정보, 증권정보, 날씨 정보 등을 볼 수 있으며, 양방향 채널을 통한 프로그램 독립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여 TV 전자거래, 전자정부, 공연예약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 이용자 맞춤형 방송 서비스

이용자 맞춤형 방송은 이용자의 시청 패턴을 반영하여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간에 제약 없이 제공하고, 프로그램의 필요한 부분을 효과적으로 검색, 시청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것은 제한된 채널 선택만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수신하는 수동적인 시청에서 벗어나 방송 서비스에 직접 참여하거나 또는 원하는 시간에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수신, 시청하고자 하는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그림 4)는 이용자 맞춤형 방송 서비스의 일례를 나타낸다.

이러한 변화는 방송 환경이 보다 복잡 다양하게 개인화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맞춤형 방송 서비스는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 방송의 진보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메타데이터는 콘텐츠에 대한 기술(description) 정보로 MPEG-7 표준에서 정의된 내용기반(content-based)의 기술과 EPG(Electronic Program Guide) 정보를 포함하며, 메타데이터 정보를 이용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탐색,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TV-Anytime 포럼에서는 이용자는 원하는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소비할 수 있고, 콘텐츠 생성자는 대화형 체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고, 콘텐츠 소유자는 소유한 콘텐츠를 임의의 이용자에게 안전하게 판매할 수 있고, 콘텐츠 제공자는 소비 가능성이 높은 잠재적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최대한 제시할 수 있고, 장비 제조업자는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용이한 시장 진입과 상업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 입체 방송 서비스

입체 방송은 (그림 5)와 같이 3D입체 콘텐츠의 제작, 전송 및 재현을 포함하는 전체 시스템의 구성을 통해 이용자에게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3D 입체 콘텐츠를 전달함으로써, 방송 서비스를 실제의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실감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8].

입체 방송 서비스의 특징으로 3차원 영상 및 비디오(실사 및 CG 포함)는 깊이, 거리감 및 부피감(Volume)을 제공하며, 3차원 오디오는 수평 360도 및 수직 180(머리 상하방향으로 각각 90)의 공간상 음원을 충실히 재현함으로써 우리가 현실에서 보고 듣는 것과 거의 동일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현실감을 극대화하는 것이며, 기존에 갖고 있던 공간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원격조작, 원격탐사 및 원격진료 등의 서비스 제공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5. 결론

디지털 방송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단말로, 미디어에 구애받지 않고, 경제적이며 편리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유비쿼터스 미디어 서비스로 발전하여 이용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환경을 제공함은 물론 가정내 오락단말의 중심이었던 TV가 오락 및 정보중심 단말로 변모하여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지털 방송은 2010년 세계 디지털 TV 시장의 약 32%를 차지할 것으로 예견되며,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총 수출 556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와 이에 수반되는 약 1,610억 달러의 생산 유발 효과, 486억 달러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 그리고 연인원 120만 명의 고용 창출 효과 등의 산업적 국민경제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계 각국은 디지털 방송을 위한 기술개발 노력을 전개하고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방송사업자의 초기 투자비용 부담, 소비자의 디지털 TV 가격 부담, 콘텐츠 부족 등으로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아직 초기 시장 단계에 있다. 향후 디지털 방송산업은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연관 산업 분야에도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선진 각국은 다양한 정책 수단을 동원하여 디지털 방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므로, 향후 5~7년 동안은 디지털 전환기로 막대한 시장을 형성함으로써 디지털 방송 산업 발전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되며, 디지털 방송은 데이터 방송, 맞춤형 방송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가 가능하며, 기본적인 디지털 방송 서비스가 보편화되면 대화형 방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강력하게 대두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상파, 위성, 케이블 등 모든 매체가 디지털화되고, 이동 TV 수신이 가능한 개인화된 DMB 방송이 개시되어 다매체 환경이 전개됨에 따라, 매체별 특성에 맞고 차별화되는 콘텐츠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필요하고, 방송통신 융합이 가속화 되어, 새로운 효용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을 창출하고, 새로운 정보통신 산업의 성장동력으로 등장할 전망이다.

<참 고 문 헌>

[1]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T839 전략 기획보고서(디지털 TV), 2005. 6.

[2]  ETRI, 지능형 통합정보 방송(SmarTV) 기술 개발 수행계획서, 2006. 1.

[3]  ETS 300 468 Edition 2 Digital Video Broadcasting(DVB); Specification for Service Information(SI) in DVB systems.

[4]  A/100-1 1.0 DASE-1 Part 1: Introduction, Architecture, and Common Facilities, A/100-1, ATSC

[5]  MHP 1.1 1.1.1 Digital Video Broadcasting(DVB), Multimedia Home Platform version 1.1.1, available as ETSI TS 102 812 V1.2.1

[6]  SCTE 43 Digital Video System Characteristics Standard for Cable Television

[7]  박창신, 훤히보이는 DMB, U-book, 2005. 6.

[8]  ETRI , 3D 비전 2010 기획보고서, 2005. 12.